[국제경영학] Black Angus 블랙앵거스 의 한국 진출사례와 VIPS 빕스 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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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중국시장의 매력
2.국내 외식업체의 포화상태
3.국내기업의 글로벌화
4.VIPS
-VIPS의 현재 위치
-VIPS가 나아갈 방향과 해외진출 이유

Ⅱ. 본론
1.VIPS(VIPS)
-VIPS의 서비스적 핵심 역량
-SWOT분석
-VIPS의 마케팅 전략
-VIPS의 성공 발전요인
2.VIPS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VIPS만의 매력
-중국진출시 유의점
3.Black Angus(블랙 앵거스)
-브랜드의 시작
-MENU
-SERVICE
4.차별화 전략
5.Black Angus의 앞으로의 영향력
6.중국진출을 위한 전략
7.다이아몬드 모델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중국 시장의 매력

(1) 중국 진출 전략의 필요성
자본주의체제로 서서히 탈바꿈 해나가고 있는 중국시장은 해외진출을 노리고 있는 기업들에게 있어서 매력적인 시장이다. 그렇기에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중국의 경제는 지속적으로 고속성장 하고 있다. 그에 따라 그들의 소득수준 역시 높아지면서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계층이 증가하면서 중국시장의 상품이나 서비스 역시 다양화, 고급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2) 중국 시장의 단점
중국이 큰 시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중국 전역이 모두 이러한 경제발전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지역마다 소득수준, 산업배치, 개방정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지방보호주의’가 원인으로 각종 행정적 기술적․경제적․법규적 지방보호주의가 존재한다. 게다가 개방지역 제한, 외국기업 인허가 방침의 지역별 차이, 수익성 유망 지역에 대한 집중진출,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진출 전략의 지역별 차별화 방침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외국기업의 진출 또한 지역별 차이가 크다. Jiang and Prater 2002
그리고 중국 경제는 아직까지 시장화의 전환 단계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통체제에 사회주의체제의 전통적 잔재가 남아있으며 관련 법제의 미정비로 인해서 규범화된 시장질서의 정립이 되어 있지 않다. 중요한 것은 서비스업 경시 경향으로 인해 금융․통신․정보의 발달이 미비하여 유통하부구조가 우리기업의 진출을 탄탄하게 뒷받침 해주기 어렵다는 것이다.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로 불확실한 신뢰를 전제로 거래를 시작해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주영 2003


(3)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중국에서 한국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때 제품전략과 고객서비스 보다는 광고와 판매촉진 활동 등을 통하여 기업의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 하는 활동이 중요하다. 중국 시장의 특성 중 하나가 브랜드 이미지를 중요한 구매요인으로 두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촉진활동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할 것이다.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 포지셔닝을 위해 안정적인 경로를 통해서 특화된 이미지를 광고와 판매촉진 등의 촉진전략을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한다. 또한 높은 기술수준, 뛰어난 마케팅 노하우, 높은 제품 차별성을 갖춘 기업은 완전 통합 수출경로를 선택하여 현지 마케팅 법인, 지점 혹은 지사를 설립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직접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논문]
*패밀리 레스토랑 쿠폰의 보관의사에 관한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5.2/조용현 외 2인
*외식업체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인식이 영업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2005.2/이수범 외 1인
*우리나라 외식산업 변화와 식생활 외부화 패턴에 관한 연구/2005.12/이웅진 외 1인
*한국 기업의 對중국수출경로 결정요인에 관한연구/국제경영연구 제 16권 2005.12/이철외 1인
*브랜드자산측정에 관한 연구/ 이강철 외 1인

[책]
*외식사업경영론/ 한국외식산업 연구소 2000/ 신재영 외
*월간식당 97.12,99.2,2000.2


[웹사이트]
*www.blackanguskorea.com
*www.ivips.co.kr
*www.outba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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