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정리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4 / 2021.07.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중이론에 대한 정리를 해놓은 문서입니다.
본문내용
다중지능: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1943~ )는 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이자 보스턴 의과대학 신경학과 교수. 창조적 거장들의 내면을 분석한 『열정과 기질(Creating Minds)』을 통해 국내에도 잘 알려졌으며, 다중지능론의 창시자이다. 저자의 교육심리 이론은 여러 나라에 도입되었으며, 그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소와 단체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곳에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워드 가드너는 하버드 대학에서 인간의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의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프로젝트제로(Project Zero)연구소의 책임자이자 운영위원장으로서, 줄곧 인간의 정신능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30년 가까이 연구소를 이끌면서 지능과 창조성, 리더십, 교육방법론, 두뇌개발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지속적으로 발표했다.
1. 다중지능의 정의
가드너는 1993년 하버드 대학에서 정신구조: 다중이론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인간의 지능에 대하여 기존의 관점과는 달리 지능을 포괄적이고 다양한 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은 단일능력이고 불변한다는 전통적 개념에서 벗어나 지능의 다면성과 문화적 상대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표준화된 IQ의 관점보다 다양한 능력과 잠재적 가능성에 대해 보다 폭넓은 자료를 제공해준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을 특정문화 내에서 가치 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치 있는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 정의하였다. 이는 지능은 보이거나 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 문화의 가치, 그 문화 속에서 발현될 수 있는 기회들, 그리고 개인, 가족, 학교 교사들에 따라 계발될 수도 안될 수도 있는 것으로 본다.
2. 다중지능 이론의 특징
가. 인간은 누구나 8가지 지능을 소유한다.
나. 지능은 모두 동일한 중요성을 지닌다.
다. 8개의 지능은 독립적이거나 함께 작용한다.
라. 개인마다 독특한 프로파일을 보인다.
마.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 가능하다.
바. 강점을 강화, 강점으로 약점을 보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창의성과 다중지능 학업성적의 관계
  • 지능과 학업성적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고 기존의연구와의 차이점, 유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첫째, 다중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알아본다.둘째, 다중지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알아본다.셋째, 창의성과 다중지능의 관계를 알아본다.2. 용어의 정리1) 창의성창의성이 성격적 측면을 강조한 것이라면 지적인 측면을 강조한 성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검사지를 통해 개방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하위요인으로 하

  • 콜버그 도덕발달 이론 VS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정리 및 교육적 시사점 [도덕성 발달]
  • 콜버그 도덕발달 이론 VS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정리 및교육적 시사점02콜버그 이론의 특징03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6단계Contents04콜버그 도덕성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01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개념정의09참고자료06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이란?07다중지능 이론을 구성하는 지능08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05하워드 가드너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개념정의1. 도덕성 발달이론 개념콜버그 도덕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 아동수학의 이론적 기초와 내가 적용하고 싶은 이론를 작성하시오
  • 아동수학의 이론적 기초와 내가 적용하고 싶은 이론를 작성하시오목차 1.서론2.본론2-1.영유아 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6가지 이론의 장점을 정리하시오 -인지적구성주의 -사회적구성주의-다중지능이론 -정보처리이론 -브루너의지식 표상이론 -뇌 기반 과학적 접근이론2-2.본인이 아동수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3.결론4.참고문헌 1.서론아동은 자신만의 교육방식으로 사고를 지각하고 판단하는 자율적인 존재이다.

  • (인간과심리B형)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과창의성에관한이론비교-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목 차Ⅰ. 들어가며Ⅱ.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개념 정리1. 지능에 관한 정의의 유형2. 지능의 발달3. 창의성의 정의4. 창의성의 개념5. 창의성의 유형Ⅲ.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정리1. 스텐버그(Sternberg)의 지능의 삼원론(성공지능)2. 길퍼드(길포드)의 3차원 지능구조3. 카텔(Cattell)의 지능이론4. 골먼의 감성지능5. 스켐프 지능모델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7. 창의성에 관한

  •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정의) 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유전론과 환경론3)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4) 여러 학자가 정의한 창의성의 개념2. 지능에 관한 이론정리1) 다중지능이론① 언어적 지능② 논리-수학적 지능③ 공간적 지능④ 음악적 지능⑤ 신체-운동적 지능⑥ 개인이해 지능⑦ 대인관계 지능⑧ 자연탐구 지능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① 스피어만② 서스톤③ 길포드④ 카텔과 혼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