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정리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4 / 2021.07.1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다중이론에 대한 정리를 해놓은 문서입니다.
- 본문내용
-
다중지능: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1943~ )는 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이자 보스턴 의과대학 신경학과 교수. 창조적 거장들의 내면을 분석한 『열정과 기질(Creating Minds)』을 통해 국내에도 잘 알려졌으며, 다중지능론의 창시자이다. 저자의 교육심리 이론은 여러 나라에 도입되었으며, 그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소와 단체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곳에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워드 가드너는 하버드 대학에서 인간의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의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프로젝트제로(Project Zero)연구소의 책임자이자 운영위원장으로서, 줄곧 인간의 정신능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30년 가까이 연구소를 이끌면서 지능과 창조성, 리더십, 교육방법론, 두뇌개발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지속적으로 발표했다.
1. 다중지능의 정의
가드너는 1993년 하버드 대학에서 정신구조: 다중이론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인간의 지능에 대하여 기존의 관점과는 달리 지능을 포괄적이고 다양한 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은 단일능력이고 불변한다는 전통적 개념에서 벗어나 지능의 다면성과 문화적 상대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표준화된 IQ의 관점보다 다양한 능력과 잠재적 가능성에 대해 보다 폭넓은 자료를 제공해준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을 특정문화 내에서 가치 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치 있는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 정의하였다. 이는 지능은 보이거나 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 문화의 가치, 그 문화 속에서 발현될 수 있는 기회들, 그리고 개인, 가족, 학교 교사들에 따라 계발될 수도 안될 수도 있는 것으로 본다.
2. 다중지능 이론의 특징
가. 인간은 누구나 8가지 지능을 소유한다.
나. 지능은 모두 동일한 중요성을 지닌다.
다. 8개의 지능은 독립적이거나 함께 작용한다.
라. 개인마다 독특한 프로파일을 보인다.
마.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 가능하다.
바. 강점을 강화, 강점으로 약점을 보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