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중국 제조업의 발전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
◈ 서 론
1.문제제기
2. 한국 - 중국 경제 간 밀접성
◈ 본 론
1. 한-중 산업간 대체관계와 보완관계에 대한 정의
2. 대체관계 - 부산 신발산업을 중심으로
3. 보완관계 - 군산 자동차부품 미니클러스터를 중심으로
◈ 결론
- 본문내용
-
◈ 서 론
1.문제제기
지난 25년간 중국은 경제성장면에서 세계를 놀래키는 많은 성과들을 거두었다. 특히 중국의 경제성장율은 줄곧 9.4%로서 옆의 표와 비교해 보더라도 세계역사에서 종래로 있어본 적 없던 현상이다.
이처럼 중국경제가 발달하면 넛크래커 (nut-cracker : 한국 경제가 선진국에 비해서는 기술과 품질 경쟁에서, 후발 개발도상국에 비해서는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현상) 상황이 발생하여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 한다는 것이 그동안의 일반적인 주장이었다.
참고자료
이필상 / 고려대 교수·경영학 [문화일보 2006-04-28 14:11]
지난 26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내놓은 분석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우리 기업 5000여개가 중국으로 이전했다. 지난해 말 한국 기업의 중국 현지법인이 2만2000개를 넘어섰다. 금액으로 따지면 총 135억4700만 달러를 중국 땅에 퍼부었다. 이로 인해 국내에선 총 21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반면, 중국에선 100여 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사실상 경제기반이 서서히 중국으로 넘어가 는 동북공정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뜻이다.
최근 우리 경제는 양극화의 덫에 걸려 성장의 동력을 잃고 있다.
지표상으로 볼 때 대기업들이 이끄는 반도체·자동차·조선 등 일부 수출산업의 호조로 경제성장률 4%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주축이 되는 내수산업의 극심한 침체로 인해 피부경기는 영하 수준이다. 이 과정에서 실업자가 늘고 빈곤층이 확대되면서 빈부 격차가 극도로 커져 서민경제는 파탄에 가깝다.
중요한 사실은 기업투자가 지속적으로 늘어 경기회복과 고용창출 의 선순환을 구축해야 하는데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임금·지가·물류비 등 생산요소의 급격한 가격 상승과 정부 정책의 불안, 노사갈등, 반기업인 정서 등으로 기업들이 해외 탈출을 서두르고 있어 산업공동화를 재촉 하고 있다. 사실상 우리 경제는 기업들의 붕괴와 이탈로 시한부의 길을 택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우리의 의견은 반드시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영향이 더 클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중국제조업이 우리 제조업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DP성장률과 제조업 성장률을 알아보았다. 만약 위 교수의 주장이 맞다면, 중국과의 상관도가 커지면서 우리나라 제조업도 감소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다음 그래프에 의하면 현재 한국의 제조업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그 증가율이 GDP증가율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제조업성장이 우리나라에 악영향만 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오우~ 많은 도움되었어요^^ 정리도 잘되어있고,, 내용이 정말 좋네요~
- leejun***
(2006.06.22 15:06: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