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브랜드경영으로 성공한 ‘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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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디즈니 하면 생각나는 것이 디즈니 랜드이다.
조그만 스튜디오에서 탄생한 디즈니이지만 지금은 명실상부한 최고의 오락업체이다.
이러한 기업도 위기를 격었지만 위험을 극복하면 차차 나아질 수 있었다.
이글에서 어떤 위험을 겪었으면 이를 통해 어떻게 극복하였는가를 알아보았다.
이 글을 통해서 디즈니의 경영전략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내용
디즈니가 성공을 거두게 된 주 요인은 그가 만들어낸 기업 문화였다. 디즈니의 기업 문화는 엄격했고 또 용서란 것이 없었다. 이런 기업 문화는 전혀 별개의 세계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가령 디즈니에 입사하게 되면 여러모로 딴 세상에 들어가는 셈이었는데, 예를 들어 용어부터 달라졌다. 또한 디즈니의 종업원이라면 누구나 배역을 가지게 된다. 이런 것이 달가운 사람은 그대로 근무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회사를 떠났다.
이런 기업 문화가 완전히 군대식이었던 것은 아니다. 디즈니는 여러 면에서 선견지명이 있는 경영자였다. 그는 1920년대에 ‘창의력 발현팀(creative team)’을 만들고 이들 멤버에게 자신보다 더 많은 급료를 지불했다. 1930년대에는 보너스 제도를 도입했고, 1950년대에는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했다. 또 1960년대에는 종합대학을 설립했다. 그러나 월트 디즈니의 가장 훌륭한 창조품은 주식회사 월트 디즈니 그 자체라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디즈니가 사망한 이후 월트 디즈니 사는 1970년대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런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디즈니 사는 외부로부터 두 명의 경영자를 초빙하기로 했다. 마이클 아이스너(Michael Eisner)와 프랭크 웰스(Frank Wells)였다. 두 사람은 1984년 함께 디즈니 사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즈음 디즈니 사의 경영 상태는 엉망이었다. 1983년 디즈니 사의 여러 스튜디오는 지나친 고비용으로 3,000만 달러의 결손을 보았고, 디즈니 테마 공원의 입장객도 계속 줄어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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