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상품의 개념과 범주
1. 상품의 개념
2. 상품의 범주
3. 현대상품학의 정의 (학문적 본질 및 성격)
4. 현대상품학의 체계와 접근방법
Ⅲ 상품학사
1. 상품학사의 의의와 접근방법
2. 상품학사의 접근 방법
3. 상품학 전사
Ⅳ 상품 분류의 의의와 본질
1. 상품분류의 의의와 본질
Ⅴ 상품분류의 양대별
1. 수평적 분류
2. 수직적 분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상품학이란, 상품이 가지는 특질(特質)이나 상품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資質)을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을 말하는 것으로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다.
생산․유통․소비 등 서로 다른 면에서 상품이라는 동일대상에 대한 연구를 하는 데는, 근본적으로 상품이라는 물질이 지니는 물성(物性)과, 유통․소비가 이루어지는 데에 적합한 상품으로서의 성실․기호성 이라는 두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상품학은 자연과학적 측면과 사회과학적 측면이 병존하는 학제적 과학이다.
다만 상품학은 어디까지나 사회과학의 한 분과이므로, 자연과학적 측면과 관련된 연구는 사회적 생산물인 상품의 시장적 적격성을 판정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에 불과하며, 생산수단으로서의 생산공학(生産工學)과는 명백히 구분된다.
상학(商學)의 한 분과로서의 상품학에 관한 가장 오래된 저서는 아라비아의 디마슈키가 저술한 《상업의 미(美)》(11세기)인데, 상품에 관한 감별방법 등이 기술되어 있다.
15세기 말 아메리카대륙과 인도항로의 발견으로 알려지지 않던 자원이 유럽 각국에 유입되자, 이에 자극받아 일반적 상품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어 이탈리아․독일․프랑스 등지에서 일어난 상품거래학(Handelswissenschaft)의 체계 속에서 상품학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8세기에 들어와 독일의 C.G.루트비히는 상품지식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사전 《상인대학(商人大學)》(전5권)을 출판하였으며, 이로써 상인학(Kaufmannschaft)을 구성하는 기초적 부분인 상품학이 정립되었다.
상품학을 독립적인 과학으로 성립시킨 독일의 J.베크만은 1793년 세계 최초로 상품학에 관한 저서 《상품학 예론(禮論)》을 간행하여, 상품지식에 비로소 상품학에 상당하는 내용을 부여하였다.
- 참고문헌
-
한희영, 정동희 <상품학>,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0.
한희영, <상품학 총론>, 삼영사, 1997.
김시종, <상품학 총론>, 학문사, 1994.
김원수, <일반상품학>, 법문사, 1991.
김재하, <신상품학>, 진명문화사, 1991.
자료평가
- 돈이아깝네요.. 그림도 제대로 입력해놓지도 않고, 그냥 인터넷에 찾으면 나오는 그런 수준 미달의 내용을 돈주고 샀다는게 후회될뿐입니다..
- dae***
(2007.09.30 20:4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