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카리스마적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정의1
Ⅱ카리스마적 리더쉽의 여러 이론들1~2
1베버(Weber)
2하우스(House)
3에치오니
4스테인(Stein)
5콘거와 카눈고(Conger&Kanungo)
Ⅲ카리스마적 리더쉽 모델3
Ⅳ카리스마적인 리더와 비카리스마적인 리더의 행동비교 3
Ⅴ카리스마적 리더쉽 특징3~5
Ⅵ카리스마적 리더쉽에 관한 연구5~6
Ⅶ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문제점과 한계6
Ⅷ사례를 통한 카리스마적 리더십분석6~17
Ⅰ 성공한 카리스마적 리더십6~10
1 GE의 Jack Welch 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2삼성 이건희 회장의 카리스마적 리더쉽
3 히딩크의 신념의 카리스마 리더쉽
Ⅱ 실패한 카리스마적 리더십10~12
1실패한 카리스마적 리더 : 대우의 김우중 회장
2박정희 대통령
Ⅲ정치인들의 카리스마적 리더쉽 & 신문스크랩12~17
1박근혜…외유내강형 카리스마
2추미애…"소신있는 추다르크" vs "독불장군"
3정동영…도회적 이미지 순발력 탁월
4'오다'형 리더십으로는 안된다
5카리스마 넘치는 세일즈맨
6참다운 리더는 카리스마에 기대지 않는다
Ⅸ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관련된 설문지18~19
Ⅹ참고 문헌20
- 본문내용
-
카리스마 리더십이란 개인의 특성에 주목한 리더십이론으로 1920년 막스베버(MWeber)에 의해 제시된 것으로 베버는 사회적 권위체제를 전통적 권위, 합법적합리적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로 분류하고 카리스마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카리스마란 말은 ‘gift’(신이 주신 재능)을 뜻하는 그리스어에 어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능력, 개성으로 상대방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파워를 뜻한다
즉,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란 대중을 심복시켜 따르게 하는 지도자의 뛰어난 능력이나 자질을 의미하며, 추종자로 하여금 불가항력적으로 따르게 하는 천부적인 리더십 능력을 뜻한다 카리스마적 자질은 부하들이 리더의 비전이나 가치관에 대하여 신뢰감을 갖게 하고 리더에 대해 열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한다
다시 말하자면,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부하로 하여금 대가없이, 또는 리더의 구체적인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조직에 헌신하도록 하는 리더십으로 자신의 리더가 남들이 갖고 있지 못한 천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부하들이 느낄 때 발휘되는 것이다
카리스마적 리더는 자신이 성취하기를 원하는 이상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목표에 대한 강한 몰입을 지니고 있는 리더를 말하며, 또한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현상태를 유지하기보다는 급진적 변화를 시도하는 리더이기도 하다
카리스마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논점이 되는 것은, 과연 카리스마가 타고난 것인가? 아니면 상황적인 것인가? 혹은 리더와 부하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생긴 것인가 하는 것이다 최근의 카리스마 이론에 의하면 전통적인 카리스마 이론인 유전적이고 성격적인 리더의 특성보다는 리더가 어떤 독특하고 위대한 특징을 타고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다는 부하들의 지각에 근거하여 정의된다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들이 조직의 성과, 집단 성원의 만족, 부하의 인지 등을 종속 변수로 본 반면에, 이 이론들은 부하의 활동에 관련된 리더의 자극에 대한 감정적 반응(리더에 대한 자부심과 신뢰감)과 주어진 의무 또는 책임이상으로 수행하려는 부하의 동기 부여 정도를 종속 변수로 본다
- 참고문헌
-
-[리더십개발] 김윤섭 저, (영진서관, 2000)
-[조직행동] 임창희 저 (학지사, 1999)
-[조직경영론] 박경열 저 (도서출판 보고사, 2000)
-[현대조직행동] 서병일, 정동섭 공저 (삼영사, 2000)
-[오다 노부나가의 카리스마 경영] 도몬 후유지 지음, 이정환 옮김 (경영정신, 2000)
자료평가
- 굿입니다ㅎㅎㅎㅎ맘에들엇습니다
- wlsh1***
(2014.06.01 23:20: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