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사회문제]비정규직 문제와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비정규직 확대와 사회적인 요인
비정규직의 특성
비정규직 노동자를 바라보는 태도
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책
- 본문내용
-
비정규직 확대와 사회적인 요인
지금 우리경제는 고성장시대에서 저성장, 고실업시대의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고용은 더욱 불안정화 되며 비정규직 노동자는 우리 산업 전반에 걸쳐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IMF 사태 이후 우리의 기업조직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불필요하게 커다란 조직을 운영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있었고, 이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는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기업, 국가 간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기업이나 국가 입장에서 투자비용이나, 생산 비용을 줄일 수는 없다. 이는 곧 경쟁에서 뒤쳐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 때 유일하게 줄일 수 있는 비용이 바로 노동자를 고용하고 그들에게 쓰는 비용이다. 같은 조건이라면 한 명이라도 덜 고용하고, 한 명이라도 더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능한 CEO의 조건이라고 여겨지기까지 한다. 기존의 한국의 기업 문화보다 미국식의 기업 문화가 보급되면서 미국과 같이 적극적인 감원을 실시하는 기업이 보다 건강하고 바람직한 기업으로 평가받는 시대가 온 것이다. 기업가들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ꡐ비정규직ꡑ이라는 일부에 불과했던 고용형태를 모든 산업으로 확대했고 정부에서도 이를 바람직하게 생각하였다.
이에 현재 대부분의 직종에서 비정규직이 나타나고 있으며, 비정규직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비정규직 고용자들은 직업을 잃을 수 있다는 불안감때문에 부당한 횡포에 저항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게다가 정규직 역시 비정규직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사회 전반의 불안감으로 확산 되고 있어 사회 문제로 대두 되는 것이다. 비정규직의 여러 특성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