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경영혁신]구본형과 변화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구본형과 변화경영 연구소
2. 변화의 목적지
3. 구본형의 성공 방정식
4. 변화관리
본문내용
변화란 무엇인가? 생존이다. 다윈은 진화론에서 <자연에서 살아 남는 것은 가장 강한 (strong) 종(species)이 아니고, 가장 영리한 (intelligent) 종도 아니다. 단지 변화 (change)에 가장 잘 반응한 (responsive) 종>이라는 말을 했다. 이 점에 착안하여 변화는 생존(survial)으로 정의한다. 변화하지 않으면 곧 죽음이라는 것이다. 이는 생물학에서도 기업에게도 개인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럼 변화관리 (management of change)란 무엇인가? 저항을 해소하고 변화에 동참하게 하는 것이다. 변화를 관리한다는 것은 변화에 대한 내 외적 저항을 약하게 하는 것으로 단순화할 수 있다. 우리가 관심 있는 변화 관리는 변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하고 행동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변화에 성공한 사람은 많다. 이직(移職)을 한 사람, 학교에 입학한 사람 등 부지기수다. 하지만 변화를 떠들고, 이를 하나의 테마로 만들어 밥벌이를 하는 사람 중에는 구본형이 단연 선두주자다. 그는 변화라는 강박증을 전파하고 이를 달래기도 하면서 즐겁게 살아가고 있다. 북한산 자락 밑에다 아담한 집을 짓고 아침이면 커피 한잔에다 책을 읽으면서 이것 저것 끄적이면서 행복하게 살고 있다. 그런 경제적, 시간적 여유는 조급한 우리들이 제공한 것이다. 그는 멋지게 세상을 이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LG전자의 조직혁신 전략
  • 경영혁신’이란 무엇일까? 경영혁신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4가지 요소(정의, 등장배경, 특성, 단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경영혁신의 정의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여러 주장을 펼쳤다. Druker는 ‘경영혁신은 기업과 특유의 도구로써, 기업가가 환경변화를 사업이나 서비스를 위한 변화로 이용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하였고, Kimberly는 ‘관리기술의 현재상태와 현격히 다르면서 의사결정과정상 획득 가능한 정보의 본질, 위치, 질 또는 양에

  • [조직행동론] 스타벅스 코리아의 인적자원관리
  • 관리자가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장에서 일어나는 일과 직무에 대해 모두 파악하고 있다는 점은 효율적인 매장 경영에 도움이 된다. 직원들의 연공과 직능이 비례하기 때문에 상하관계에 마찰의 소지가 적다.실제로 스타벅스 전체 매장의 70%가 이러한 방식을 통해 선발된 20대의 젊은 점주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 설문조사를 해보면 파트타이머들이 지금 점장이 경쟁상대 라고 써낼 정도로 좋은 롤모델(role model)이 되고 있다고 한다. 인

  • [리더쉽프로그램] 국민은행 리더십프로그램
  • 변화관리의 10가지 원칙(1) 계획적으로 “인적 측면”에 집중하라People System 의 변화 없는 혁신은 성공하기 어렵다. 새로운 리더의 발굴, 직무의 변화, 새로운 스킬과 역량의 개발, 기득권층의 저항 등 “People Issues”를 변화관리 초기에 공식적으로 다뤄야 한다.(2) 위로부터 시작하라변화는 조직의 모든 계층에 있는 구성원들을 불안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모든 눈은 CEO 와 리더십팀/경영팀에게 쏠리기 마련이다. 따라서 그들이 먼저 새로운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경제가 더더욱 어려워진다고 한다. 이곳저곳 들리는 소리는 한숨뿐이다. 그래서 모두들 ꡐ변해야 산다ꡑ고 이구동성이다. 그만큼 세상살이에 있어 변화 지수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얘기다. 더군다나 시절이 하수상하니 시대적으로 경영혁신이니 자기 개혁의 바람이 거세게 부는 때다. 그런데도 비즈니스맨들은 자기 개혁의 한계에 부딪히는 게 다반사다. 원래 변화란 놈이 ꡐ변화된 생각과 행동ꡑ에서 나오는 것이기에 더욱 그렇다. 비즈니스맨들은 당

  • [경영학] 자기경영의 효율적인 방법
  • 경영은 공통된 화두다. 1명의 최고 두뇌가 수십만명에게 일거리를 제공하는 엘리트 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되었다. 이제 세상은 전문가의 시대이고, 진짜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가 바로 자신만의 브랜드 자산을 만드는 일이다. 브랜드는 기존의 경쟁 구도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마케팅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 이상 기업이나 제품•서비스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국가, 기업, 개인 모두가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