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마케팅] 웅진식품의 `아침햇살` 개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회파악

2. 설계

3. 테스트

4. 도입

5. 수명주기 관리

6. 수확
본문내용
1. 한국전체 음료 시장의 특성
음료산업은 내수비중이 95%를 넘는 전형적 내수산업이며 경기와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종이다. 91년까지는 고성장세를 보였으나 이후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 97년에는 출하량이 1%가량 줄었다. 98년에는 IMF의 불황으로 소비가 얼어 붙은 데다 여름 성수기에 자주 비가 내려 음료 업체들이 한결같이 고전해야 했다. 따라서 98년에는 14%가 감소한 약 2조 2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하였고 99년에는 약 2조 3천억원으로 소폭 성장했을 뿐이며 2000년에는 약 2조 5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1) 신규참여 업체의 증가 : 음료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중소 업체들의 등장이라고 할 것이다. 즉석식품이나 죽류 제품을 판매하던 비락은 식혜의 성공과 함께 일약 음료업계의 중견으로 자리잡았고 동원산업, LG, 상아제약, 남양유업, 크라운제과 등의 면모만 보더라도 우유업체나 제약 업체, 심지어 제과업체까지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음료시장은 그만큼 다각화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시장여건분석 : 96년 이후 음료시장의 성장률은 정체, 또는 소폭의 성장률만을 보이고 있다. 신규 시장진입 업체의 수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두자리 수 성장률을 보여 오던 음료시장의 성장률이 둔화된 것은 시장의 변화가 크게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제까지는 시장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시장지위가 낮더라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 puzl***
    (2009.12.22 21:47: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
  • dogs1***
    (2008.03.22 23:20:19)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주) 웅진식품 아침햇살 마케팅 전략과 향후 전망
  • 개발 기간을 둔다 해도 3~4주 이내 Me-too제품의 출시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는 음료제작의 많은 부분을 외주에 맡기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침햇살의 경우 1년간의 자체 연구, 개발 기간을 거쳐 탄생된 제품이다. 제작의 측면에서도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쌀이라는 색다른 원료를 사용한 음료를 부패하지 않게 포장하는 과정도 매우 힘든 기술 이다. 웅진식품㈜은 Me too제품 출시가 6개월 이상 걸릴 만큼 고도의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2. 마케팅

  • [경영분석]웅진식품의 경영전략분석 및 사례조사
  • 웅진식품이 진출한 음료시장에 대한 경쟁의 정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웅진식품에서 아침 햇살이라는 히트 상품이 나오게 되자 전통음료시장은 곡물음료의 열기에 힘입어 1000억원의 외형을 보였다. 이후 이 시장에는 20여종의 곡물음료 신제품이 잇달아 선보였고 업체간 판촉경쟁도 거셌다. 아침햇살이 출시될 당시만 해도 음료시장을 리드하는 메이저급 업체들은 별로 신통치 않은 반응들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상황은 완전히 달라져

  • [기업방문] 웅진식품 기업을 방문하고 마케팅분석
  • 1. 서론‘오인용’조는 당초 여러 기업에 방문조사에 응해 줄 수 있는가에 대해서 타진을 해보았으나 흔쾌히 응답을 듣지 못하던 중 중소기업으로 출발하여 ‘아침햇살’, ‘초록매실’ 등을 히트시키며 마실거리 문화기업으로 자리잡은 웅진식품(주)을 눈여겨보게 되었다. 창립 당시만 해도 대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던 음료시장에 왜 진출하였으며 또 어떻게 적자기업에서 흑자기업으로 전환시킬 수 있었는지 그 마케팅의 성공과정을 ‘아침햇살’

  • [마케팅] 웅진식품 `아침햇살` 마케팅전략
  • 목 차Ⅰ. 웅진식품 P.1 1.웅진그룹 P.12. 웅진식품(주) P.2 Ⅱ. 아침햇살 출시 이전의 환경분석 P.41. 한국음료시장 변화추이 P.42. 2000년 음료시장 P.73. 자사분석 P.9Ⅲ. 아침햇살 환경분석 P.101. 환경분석 P.102. 핵심역량과 SWOT분석 P.11Ⅳ. 아침햇살 마케팅 전략 P.141. 제품소개 P.142. 개발배경 P.143. STP전략 P.154. 제품젼략 P.155. 가격전략 P.176. 유통전략 P.187. 촉진전략 P.198. 포지셔닝 전략 P.219. 수명주기관리 (제품확장 전략) P.21Ⅴ. 마케팅성과 P.22Ⅵ

  • [마케팅] 웅진식품 마케팅분석
  • 마케팅대상 수상 (일간스포츠) +판매 10억병 돌파 제 1회 소비문화대상 전통소비문화부문 대상 (한국소비문화학회 선정) 2001년도 충남 품질 경영대회 품질향상 유공자 표창 (산업자원부) 제 1회 한국기업경영대상 수상 (한국기업경영학회 선정) 2001년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신상품부문 명품상 수상‘웅진식품’ 마켓리더쉽 전사 부문 우수상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캔, 우수산업디자인 선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