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하이트와 오비맥주의 경쟁관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비교대상 상품 소개
1.1 주류산업
(1)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3) 경기변동상의 특성
(4) 자원조달상의 특성
1.2 상품 소개
(1)맥주부문 1위 상품 : 하이트맥주 소개
(2)맥주부문 2위 상품 : 오비맥주
(3)목표고객특성
①소비 트렌드 변화
②목표고객의 특성과 변화

2. 비교대상 선정배경

3. 최근 5년간 경쟁관계의 변화 분석

4. 평가기준 및 가중치 산정

5. 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분석
5.1 유통업자의 수
5.2 광고
5.3 브랜드 또는 기업 이미지
5.4 상품성능개선능력
5.5 가동률
5.6 자금 동원 능력

6. 2등 상품의 전략에 대한 제언
◈경쟁우위 관점에서 본 문제점과 해결방안 ◈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비교대상 상품 소개
1.1 주류산업
(1) 산업의 특성
주류산업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국가 재정 측면의 조세정책, 알코올 남용 방지를 위한 국민건강보호정책, 경쟁력강화 측면의 산업육성정책 등으로 인해 보호와 규제를 동시에 받고 있는 산업이다.
이밖에도 주류산업은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방위산업 등이 그것이다.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주정용 쌀보리 계약 재배 등은 양곡 정책의 일환이며 주류의 가격은 물가와 직결되므로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기도 했다. 주류산업의 조세수입은 근대화가 이루어진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우리경제의 기초를 세우는데 큰 공헌을 하는 주요 산업 중 하나이다.

(2) 산업의 성장성
2002년 맥주, 소주, 위스키 등 국내 3대 주종의 시장규모가 7조원대에 육박했다. 그러나, 이들 3대 주종의 전년 대비 판매액 증가율은 2001년 9.3%에서 2002년 6.9%까지 상당히 둔화되었다.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맥주는 2001년 3조 930억원에서 2002년 3조2천억원대로 4%안팎의 자연성장에 머물러 시장분위기가 침체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신OB맥주 마케팅 전략
  • REPORT마케팅관리 선정기업: OB맥주제출일자: 2003/6/13- 목 차 -1. 기업선정배경2. OB에 관한 배경지식(1) 기업비교표(2) 하이트맥주의 1위 탈환배경(3) 주가차트 비교(4) 96년이후 오비의 경영전략(5) 오비맥주 재무분석І. 요약 재무제표ІІ. 재무분석ІІІ. 재무분석 결론3. BCG Matrix4. SWOT Analysis(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마케팅 전략(1) 우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 촉진- 제품- 유통- 가격(2) 오비맥주가 추진중인 마케팅

  • [기업분석]하이트맥주 경영분석
  • 하이트 맥주라는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맥주시장의 황제자리를 움켜쥐게 되었다. 하이트 맥주는 새로운 맛으로 맥주시장의 입맛자체를 바꾸면서 폭발적인 매출을 가져왔다. 한때는 오비맥주에 눌려 빛을 보지 못했던 하이트맥주가 업계 1위를 탈환하고 고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비단 하이트맥주 하나로 하이트 회사의 놀라운 성장이 일어 날수 있었을까?아마도 하이트 맥주가 이렇게까지 성장한 데에는 현 박문덕 회장의 경영 철학과 혁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과목 : 유통경제학지도교수 :학과 : 제출일 : 목 차들어가며본문맥주 산업의 연원맥주의 제조맥주의 유통맥주 용도구분하이트맥주의 연원맥주시장의 당시 상황하이트맥주의 출시와 마케팅전략구전마케팅대용량맥주하이트맥주의 마케팅 전략우리들의 생각참고문헌들어가며사회는 점점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들은 단순한 물건의 판매뿐만 아니라 브랜드 경영에 온갖 신경을 곤두세우고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과목 : 지도교수 : 학과 : 제출일 : 2004년 12월 6일목 차들어가며본문맥주 산업의 연원맥주의 제조맥주의 유통맥주 용도구분하이트맥주의 연원맥주시장의 당시 상황하이트맥주의 출시와 마케팅전략구전마케팅대용량맥주하이트맥주의 마케팅 전략우리들의 생각참고문헌들어가며사회는 점점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들은 단순한 물건의 판매뿐만 아니라 브랜드 경영에 온갖 신경을 곤두세

  •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사례연구] 하이트맥주의 시장점유율 1위 유지 마케팅전략
  • 하이트 맥주의시장점유율1위 유지마케팅 전략성공적인 마케팅전략 사례연구향후전략성공요인산업분석기업분석마케팅분석Contents of Marketing기업분석하이트 맥주(주) 기업소개산업분석세계 맥주시장맥주시장 마케팅의 변화마케팅분석경쟁관계 SWOT 분석마케팅프로그램성공요인시장진입 성공요인제품전략의 성공요인HITE 소개국내 맥주시장HITE의 탄생 배경마케팅 전략향후전략성공요인산업분석기업분석마케팅분석경 영 이 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