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학] 문서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서의 정리
2. 문서의 의의
3. 문서의 작성
4. 문서의 유통
5. 문서의 정리보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1. 문서의 정의
정보는 유․무형의 각종매체를 통하여 여러 가지방법으로 전달, 보존된다. 그러나 구두로 전달, 보존된 정보는 내용이 복잡할 때에는 잘못 전달될 수도 있고, 인간의 기억력의 한계 때문에 오래 기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그 증거도 남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정보를 기록이라는 형태로 전달하고 보존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 이렇게 용지에 기록한 정보를 문서라고 한다.
여기서 문서란, 문자나 기호 등으로 인간의 의사 또는 사물의 상태, 관계 또는 현상 등을 지면을 이용해 표시한 기록을 말한다. 그러나 광의로 보면, 지면에 한하지 않고 계속해서 보존할 수 있는 물체, 즉 목판, 석재 등도 문서의 대상이 되며, 문자이외의 암호, 그림, 사진, 지도, 도화, 음성 녹음한 테이프 등도 이에 포함된다.
1-2. 문서의 필요성
1) 복잡한 내용의 체계적인 정리
2) 사무처리 결과의 증빙자료
3) 사무처리의 형식상, 체계상의 필요
4) 사무처리를 위한 의사소통
5) 사무처리 결과의 보존, 정보원으로 활용
- 참고문헌
-
비서실무론, 고창섭, 민지사, 1999
비서실무실습, 장은주, 한올출판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