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롯데칠성음료의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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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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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시장(경쟁구조)분석
1음료시장의 제품별 성장분석(시장의 외형적요인)
(1)탄산음료 시장
(2)2003년 상반기 주스 시장
(3)기타 음료시장
(4)스포츠 음료시장
(5)캔 커피 시장
(6)미과즙 음료시장
(7)먹는 샘물 시장
(8)차음료 시장
(9)섬유음료 및 기타 기능성을 가미한 음료
2 롯데칠성음료의 내적 분석
1)구매관리 및 구매현황
2)판매관리 및 판매현황
3)생산량 및 판매망
3 롯데칠성음료의 상품별 마케팅 전략
1)2%부족할 때
2)델몬트 콜드주스
3)펩시콜라
4)레쓰비
5)실론티(차음료)
6)델몬트 망고
7)하이주
Ⅱ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안모색
1시장의 위험요소
2.롯데칠성음료의 경쟁력우위 요소
3 산업전망 및 롯데칠성음료에 대한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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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료시장의 제품별 성장분석(시장의 외형적 요인)
2003년 상반기(1~6월) 국내 음료 시장은 지난 해 대비 약 3%정도 마이너스 성장한 약 1조 6천 5백억 원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전반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음료소비의 감소로 IMF이후 성장세를 이어오던 음료시장이 적지 않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예년과는 달리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선전했던 탄산음료의 매출이 감소한 반면, 경기에 민감한 주스가 그나마 선전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제품별로는 사이다, 스포츠음료, 생수, 냉장주스, 50%주스, 두유 및 몇몇 기능성 음료 등이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나, 콜라와 100% 상온주스의 하락과 매실과 곡류 음료의 지속적인 쇠퇴, 저과즙주스, 후레바, 캔커피와 미과즙음료, 그리고 다류의 부진 등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업체별로는 업계를 대표하는 롯데칠성이 지난해와 비슷한 실적을 거두면서 그나마 체면을 살렸고, 스포츠 음료 1위 업체인 동아오츠카, 두유 전문업체인 정식품 등이 약간의 신장세를 기록한 반면, 코카콜라와 해태음료, 웅진식품 등은 고전을 면치 못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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