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공급사슬관리의 정보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급사슬관리의 정보기술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여러 기본정보기술과 함께 성공,혁신활동,의식개혁, 혁신리더의 필요 자세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참고 : SCM의 발전과정

1. 정보기술의 중요성

2. 기본 정보기술
2-1. EAN시스템
2-2. EPC( Electronic Product Code)
2-3. CALS (Commerce At Light Speed)
2-4. POS와 Bar-code
2-5.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효과
2-6. Internet
2-7. Decision Support System(DSS)
2-8. Unit Control
2-9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문제인식 과정

참고 : 문제해결을 위한 PROCESS
창조적 사고(발상)의 3가지 벽
개선의 의미
성공에 필요한 3가지 힘
혁신활동을 위한 인력 육성의 필요성
의식개혁 : 의식이 바뀐다
혁신 리더의 필요한 자세
본문내용
1. 정보기술의 중요성
-. SCM 핵심은 정보 공유(Information Sharing).
-. SCM에 참여 업체 정보 공유 (소비자 수요, 재고, 시장조건 등 ).
-. 정보( 비용절감은 물론이고 SCM 전체의 관점에서 효율적).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사용 전자 상거래가 가능.
2. 기본 정보기술
2-1. EAN시스템
1)종류
-EAN(Eurpean Article Number) : 13/8
-KAN(Korean Article Number) :13/8
-UPC(Universal Product Coder) :12/8

2)유통업무의 정보화 및 자동화, 제품관리, e-Business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이며 중요한 기술기반요소.
3) 기업 간 공통 사용, 정보의 공유, 검색용 키 코드, 업무 및 재고관리의 효율성제고, 경비의 절감 .
4) 입·출고 시간 단축, 물류정보의 자동화로 업무효율 증대, ERP연계.
5)13: 국가식별코드 3자리, 제조업체코드 4자리, 상품 품목 5자리, 정보입력의 정확성을 체크 1자리.
,
.
.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정보기술은 단순히 조직의 효율성이나 효과성 증대 차원을 떠나서 기업조직 전체의 경쟁 우위를 결정짓는 중요한 전략적 요소2. 경영혁신의 수단인 정보기술정보는 기업에 있어 경영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경영을 합리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이러한 정보기술의 역할은 통신을 통해 복잡한 정보처리를 쉽고 빠르게 하며 업무의 불확실성과 비용의 낭비를 줄이며 기업 조직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데 있

  • [경영학] GS 홈쇼핑의 SCM 분석
  • 공급사슬관리는 등장51) 기업내외부요소간 정보흐름의 과정에 있어서 왜곡과 지연이 발생->납기지연,재고문제등이 발생, 고객에 대한 적절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데 어려움.2) 협력업체, 공급업체에서의 자재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 -> 고객의 욕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움.3) 정보기술과 통신의 발전으로 ERP, EDI 그리고 인터넷에 기반한 전자상거래등의 보급과 확산으로 기업내외부요소들과 물류흐름을 통합적으로 통제할 필요성

  • [운영관리] 한국형 SCM(공급사슬관리)의 효과적인 성과방안
  • 사슬관리(SCM)의 기본개념 1. 등장배경 (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대한 필요성 : 시장주도권이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 이동하였다. (2) 기업의 글로벌화 : 유럽경제연합의 성숙, 북미자유무역협정의 등장 등은 국내기업에게 전 세계적인 시장 및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해외 기업들에게는 국내 내수 시장에 강력한 비용과 가격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3) 경쟁의 심화 : 산업기술의 진보에 의한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기업의 글로벌화 가속, 정보 기술

  • 유니클로의 생산방식 SPA 정의 SPA 유형 유니클로형 SPA 전략 유니클로 SPA방식
  • 공급한다. 이른바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패스트 패션은 ‘유행에 따라서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패스트 푸드(fastfood)에 유추하여 만들어 낸 말’로 정의된다. 패스트 패션은 기본적으로 희소성이나 고가격보다는 폭넓은 시장과 중저가를 추구한다.셋째, 빠른 속도와 중저가의 가격경쟁력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생산 및 유통 단계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정보 시스템과 효율적인 공급사슬관리(SCM, sup

  •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 포드랠리스포츠와 한국타이어는 ‘2004 FORD RALLY TOUR’ 대회에 공식 타이어로 지정그리스內 한국타이어의 모터스포츠그리스 내셔널 랠리 챔피언쉽에서의 상위 입상을 계기로 그리스 시장 점유율 1위인 ‘도요타 그리스’와 협력하여 2002년 부터 Toyota-Hankook Cup에 공식 타이어로 공급10. 결론(과제 및 나아가야 할 방향)생산품목의 다변화고부가가치 판매 확대지역 간 가격관리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능력 배양유통 경쟁의 심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