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과업환경(기업과 이해자집단의 상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5 / 2020.01.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정부

II. 주주

III. 소비자

IV. 노동조합(근로자 집단)

V. 지역사회

VI. 경쟁기업

VII. 공급업자

VIII. 금융기관

IX. 언론매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주주

주주(stockholders)는 기업의 소유자로서 핵심적인 이해집단의 주체이다. 주주는 전략결정에 핵심적인 주체로서 광범위하게 이해 집단을 형성하게 되고, 기업성과에 따른 배당으로 이해관계를 맺고 있다.
주주는 기업의 금융 또는 실물 자산 중 자기자본에 해당되며 이는 기업이나 개인이나 투자집단 또는 투자기관을 의미한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경영활동이 복잡해진 고도의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는 의사결정의 주체나 핵심은 전문경영자에게로 옮겨가고 있지만 주식의 고도분산에 의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현상이 점점 더해가고 있다. 주식분산의 고도화와 함께 주주의 성격은 종전의 기업 가치처럼 능동적으로 재산권을 주장하지는 못하고 수동적으로 재산권을 행사하는 소극적인 투자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액 일반주주들은 보통 경영활동에는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주주총회에서 경영자를 선출하여 그들에게 경영권을 위임하는 과정에서 기업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주주와 경영층과의 관계는 주주는 주식의 구입을 통해 투자자본을 공급하고 경영층은 전문기술과 지식을 활용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며 주주에게 이익을 배당함으로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환경] 기업의 경영환경, 과업환경, 일반환경 및 경영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
  • 기업경영환경 기업의 경영환경, 과업환경, 일반환경 및 경영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목차* 경영환경Ⅰ. 기업의 경영환경1. 기업 내부환경2. 기업 외부환경Ⅱ. 기업의 과업환경1. 과업환경으로서 이해자 집단2. 이해자 집단의 구분1) 고객 또는 소비자2) 노동조합과 종업원3) 주주와 소유자4) 금융기관과 채권자5) 공급자6) 경쟁자7) 정부8) 지역사회Ⅲ. 기업의 일반환경1. 경제적 환경2. 사회, 문화적 환경3. 정치, 법률적 환경4. 과학, 기술적

  • [기업의 과업환경]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정부와 지역사회) 과의 상호관계
  • 기업의 과업환경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정부와 지역사회) 과의 상호관계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은 기업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근접환경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도 그 대상이 확인되므로 기업 활동에 유리하도록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 일반 환경이 거의 모든 사회하부조직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과업환경은 기업의 경영활동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정부, 노동조합, 소비자, 지역사회, 경쟁기업, 공급자

  • [사회적책임]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 기업의 여러 이해관계자의 조정활동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④ 기업정치가로서의 사회적 책임, ⑤ 경영자의 역할수행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 5가지 의미로 해석하고 있는데, 이 중 ⑤가 경영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일반적으로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라 함은 기업 내지 경영자가 환경주체(즉, 이해자집단)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며, 그 직무를 달성하는 단편적인 의무(obiligation)를 뜻한다. 다시 말하면 그것

  • 기업의 과업환경(정부, 노동조합, 소비자, 지역사회)
  • 기업일 경우 거래조건은 일방적 일 가능성이 있다. 공급자 지위가 강할수록 원부자재 등의 공급 시 그 조건은 불리하며 매매 교섭 시 기업환경으로서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어떠한 경우에든 공급자와 구매자 간의 일방적 관계는 존재하기 어렵다. 장기적으로 보아 공급원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므로 장기적 계약체결을 가능하게끔 해야 한다. 그리고 독립공급이나 공급과점도 어려우므로 상호간의 이해관계에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최근 경영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설명하시오
  • 관계를 돈독히 하여 종업원들로부터 자발적 협력을 얻을 수 있도록 사회적 기능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사회적 기능이란, 기업체 목적달서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종업원 각자가 인간적인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장을 얻고 인간적 ․ 사회적 만족을 얻을 수 있음으로써 모든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기업체 내에 적절한 사회관계(social relations)와 인간관계(human relations)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4) 생활환경에 대한 책임기업은 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