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 경영자의 책임과 자질 및 능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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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자

Ⅰ.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1. 계속기업으로의 유지, 발전에 대한 책임
2. 종업원의 복지향상에 대한 책임
3. 이해자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의 책임
4. 공해방지에 대한 책임

Ⅱ. 경영자의 자질과 능력개발

1. 경영자의 자질
1) 기술적 기능
2) 인간적 기능
3) 개념적 기능
2. 경영자의 능력개발
1) AMP방식
2) ATP방식
본문내용
I.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기업은 영리의 추구, 즉 최대이윤의 획득이 유일한 목적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대기업이 형성되고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수행됨에 따라 기업의 목적도 변모하여 가고 있다. 기업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의 존속 ․ 유지 ․ 발전이라고 하는 목적에 종속된다. 즉, 이윤은 기업의 존속 ․ 유지 ․ 발전에 필요한 수단으로서 추구되고 수단적 지위에 놓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은 종업원의 복지와 능력개발, 경영의 사회적 사병 또한 기업경영목적으로 중요시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경영목적의 복합화는 기업이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사회가 복잡하고 상호의존관계가 깊어짐과 동시에 기업 활동범위가 커지고 그 영향력이 기업의 관계자 또는 집단에게 미치게 되자, 기업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의가 문제된다. 특히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활동이 전 사회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야 할 책임을 현대경영자는 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의 본질적 성격에서 파생되는 경영자의 국가 ․ 사회에 대한 책임을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이라 하겠다. 즉, 기업의 주체인 경영자가 그 환경주체에 대하여 갖는 책임을 말한다.
이와 같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주요한 내용은, 첫째 계속기업(going concerns)으로의 유지 ․ 발전에 대한 책임, 둘째 종업원의 복지향상에 대한 책임, 셋째 이해자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의 책임, 넷째 공해방지에 대한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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