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쟁력 강화전략(경쟁우위확보, SWOT분석, 본원적 사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8 / 2020.01.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경쟁우위 확보

II. SWOT분석
1. 기업의 강점 요인
2. 기업의 약점 요인
3. 환경의 기회 요인
4. 환경의 위협 요인

III. 본원적 사업전략
1. 동종 기업 간의 경쟁 구도
2. 공급자의 교섭력
3. 대체재의 위협
4. 기업의 신규진입
5. 고객(구매자)의 협상력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본원적 사업전략(Michael Porter)

기업이 신규 사업에 대한 진입을 시도하는 경우 그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한 기업의 경쟁환경에 대한 분석도구로서 마이클 포터 교수는 산업의 경쟁구조 모델을 제시하고 상황의 전개에 따른 기업의 유지 ․ 확대 또는 철수 ․ 매각 등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본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1. 동종 기업 간의 경쟁 구도

산업의 성장 속도에 따라 동일 산업 내에 진출하는 경쟁업체의 수가 변화하게 되는데, 성장 속도가 빠르면 다수의 기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경쟁이 심화되어 가격하락이 나타나며 그 정도가 생산원가 이하에까지 이를 수 있어 경쟁 여하에 따라 성장과 퇴출의 냉혹한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론]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주)홍진HJC
  • 경쟁력을 분석하고 경쟁대상 기업을 이기려는 전략을 탐색해야 한다. 또한 때에 따라서는 M&A(인수 및 합병) 등을 통해 사업의 방향과 규모를 확장시킬 필요도 있다. M&A는 기업을 쉽게 키우는 방법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다만 인수를 잘못 할 경우 본 기업 마저도 몰락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지름길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그와 같은 전략경영과 경영혁신을 원만히 진행을 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그것을 담당할 직원이 아주 우수해야 한다. 그러

  • 광장시장 활성화 방안
  •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여전히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먹거리 시장과 구제시장이 그 중심이 되어야한다. 따라서 광장시장 중에서도 구제시장과 먹거리 시장을 중심으로 SWOT분석을 진행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각각의 시장별 전략도출 및 두 시장 간의 연계전략까지 연구해보고자 한다.Ⅱ. 본론가. 현황분석(SWOT 분석)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광장시장의 가장 대표적인 두 시장은 구제 옷 시장과 먹거리 시장이다. 먼저, 이

  • [사업계획서] 전략기획서 작성 Tool 분석 및 전략적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분석2-1. 회사 성장사2-2. 사업구조 분석2-3. 경쟁우위 분석2-4. 경영자원 분석 2-5. TMT 분석2-6. 내부능력 분석종합3. 산업분석3-1. 산업동향3-2. INDUSTRY EVOLUTION3-3. 경쟁자 분석 3-4. 전략집단 분석 3-5. 산업구조 분석3-6. 산업 성공요인4. SWOT분석 및 전략과제 도출 5. GAP ANALYSISⅢ. 전략수립 1. 경영전략 수립기준2. 경영전략 목표2-1. 비전 및 경영이념2-2. 사업포트폴리오2-3. 경영 목표(BSC)3. 사업구조 전략3-1. 사업구조 재구축 방향3-2. 기존사업 강화

  • [마케팅] SK 브로드밴드 마케팅전략 분석
  • 사업자로는 SK 브로드밴드, KT, LG데이콤이 선정되었으며 IPTV의 상용화로 이 3사(社)는 치열한 무한경쟁 체제에 돌입했다. 2) SWOT 분석◆ SWOT 분석의 목표새로운 브랜드 시작과 함께 신비감과 궁금증을 자아내는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광고를 보는 잠재 고객들이 기업의 구체적인 비전에 대해 이해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새로운 광고를 통해 SK 브로드밴드의 구체적인 사업 비젼을 제시함과 동시에, 인지

  • [경영전략] 11번가 소비문화의 형태에 따른 이윤창출 극대화 방안
  • 경쟁력을 신장시켜 인터넷 오픈마켓 경쟁구도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고 충성고객층을 확보하여 향후 안정적인 발전을 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직 신생기업인 11번가가 공고한 양강구도를 구축하고 있는 지마켓과 옥션에 대항하여 어떠한 특성을 갖추어야하며 어떠한 사업 방향을 견지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설문조사 기법을 통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얻어낸 후 1번가의 SWO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