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의 개념과 연구의 필요성 및 제약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6 / 2020.01.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경제학적 관점에 의한 소비자 행동의 분석이 한계를 드러냄에 따라 몇 몇 학자들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모델을 가지고 소비자행동을 설명하고자 시도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소비자행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관점에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모델에 근거를 두고 있는 고전적 연구와 1980년대에 등장한 쾌락, 경험적 구매모델을 들 수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정신은 본능(Id)과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의 상호작용이 인간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즉, 아주 어릴 때는 Id에 의해 행동하고, 성장하면서 id는 영혼의 일부분으로 내재되는 반면 이해관계를 따지며 분석하는 Ego의 역할이 증대된다는 것이다.
동시에 사회적으로 죄책감, 수치심을 피하기 위하여 자신의 참된 욕구를 위장하려 하거나 또는 억제하도록 하는 초자아가 강하게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초자아가 인간의 본능적 충동을 완전히 제어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무의식, 꿈, 정신착란의 상태에서는 본능적 충동이 노출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