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집단과 PR] 공중관계의 개념과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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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공중관계

II. 공중관계의 대상
1. 대내적 PR
2. 대외적 PR
1/ 주주관계
2/ 소비자관계
3/ 채권자관계
4/ 정부관계
5/ 거래처관계
6/ 기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공중관계의 대상

(1) 대내적 PR

조직은 내부 구성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 구성원들의 근로의욕과 직장분위기 그리고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사기 등은 조직목표의 달성과 직결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환경의 대내적 주체인 종업원, 노조, 관리자 등에 대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PR활동이 필요하다. PR의 내용으로는 주로 기업 이미지, 경영목표, 예산편성, 경영실적, 복지후생정책 등 종업원들이 알아야 할 수많은 내용들이 있다. 흔히 기업에서는 사내신문, 뉴스레터, 방송, 벽보, 가정통신. 기타 홍보물들을 이용하여 PR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기업들에서는 사실과 관계없이 과장, 허위, 은폐, 이중장부 등에 의하여 불신관계가 형성되어 도리어 원만한 관계가 아닌 악화된 관계로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노사관계에 골이 깊은 이유는 노사 간의 불신관계에서 비롯된다. 사실에 의한 PR관계와 투명경영을 해왔다면 한국의 노사관계는 훨씬 더 원만하게 성숙되어 산업민주주의를 실현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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