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경영학은 경제학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가계, 기업, 정부와 같은 개별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기업에 대한 독립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사실은 독일의 경우 경영경제학이라는 명칭으로 경영학이 독립적인 연구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는 점에서 잘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경영학의 연구대상도 자연히 기업과 경영이라는 한정된 영역에 초점을 두지 않을 수 없었다.
연구대상은 점점 다양해지고 스피드화되어 공공부문과 시민들의 행정학에 대한 기대는 커지고 있으나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행정학은 국가발전에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실행해 나아가는 학문이므로 시대마다 그 모습을 달리하면서 복잡한 사회에 접근하기 때문에 어느 사회과학 분야보다도 현실지향성이 높은 학문이다. 따라서 21세기 행정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미래 행정의 변화를
연구하려는 대상을 객관적 ․ 체계적으로 정밀하게 관찰 ․ 검증 ․ 분류 ․ 해석함으로써 보편적인 이론을 도출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지금까지 관광에 관한 체계적 연구의 발전을 살펴보았는데, 관광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음을 알 수 있다.하나는 관광현상이 매우 복잡한 현상이라는 이유로 관광을 연구하려는 관광학을 단순히 사회과학의 한두 가지 학문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등 다른 수많은 학문분야를 고르게 취
학문성 자체에 대한 위기 인식으로 연결된다. 행정학의 독자적 연구는 19세기 후반에 시작하여 고작 지난 한 세기를 살아 온 학문이다. 실천적 기술로서는 인류역사와 함께 하였으나, 학문적 연구대상으로서는 겨우 백년 남짓 유지되어 온 것이 행정학이라고 한다면 정치학이나 수학 등에 비해 연륜이 매우 짧은 학문이다. 지난 백여 년 동안 학문적 성장은 적어도 미국과 우리 나라에서만은 여타 학문에 비해 비약적 발전을 이룩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
연구를 옹호하더라도 그 당위가 충분한 현상적 記述에 기반하고 있지 아니하면, 이른바 학문적 담론이 되기는 어렵다는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문학교육연구에서 연구 대상은 그리 간단히 논의될 문제는 아니지만, 연구 대상이 문학교육현상이라고 정의한다면, 현상에 대한 精査는 한결 심화된 방법론과 입체적 범주를 필연적으로 상정해야 한다.) 박인기는 문학현상을 국어교육학의 중요한 이론화 토대로 설정하고 있으나, 문학교육연구의 대
연구영역을 살펴봄과 동시에, 앞으로 우리나라 문헌정보학 분야가 나아가야 할 연구 및 교육방향을 설정하는데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하게 된 것은 이 땅에 서구의 문헌정보학이 들어온 지 40여년이 지났지만 문헌정보학계의 발전과 성장에 근본적인 바탕이 되는 문헌정보학의 기본적인 연구영역이나 학문적 성격, 위상과 본질에 대하여 깊이 있는 연구는 극히 미진한 단계에 머물고 있어 체계적인 지식 축적과 교육이 부진한 상태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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