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역사적 흐름과 경영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4 / 2015.0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경영학의 본질 그리고 경영학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로 경영학을 배우는 목적,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경영학의 역사적 흐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우리는 왜 경영학을 배우는 것인가?

2. 도대체 경영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3.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은 무엇인가?

4. 경영학의 역사적 흐름은 어떠한가?

5. 경영학의 정체성 논쟁은 왜 일어나는가?
본문내용
1. 우리는 왜 경영학을 배우는 것인가?

* 인간은 가정, 직장, 단체, 사회, 국가, 국제적 환경 속에 살아가야 하는 존재

* 인간의 활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 표현

* 경영은 인간의 모든 생활 속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인간이 목적으로 하는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행위의 원리로 발전---> 합리적 행위

* 인간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경영활동의 영향력은 18세기 중엽에 시작된
유럽에서의 산업혁명 및 공장 시스템의 생성과 더불어 서서히 감지되기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인력개발] 경영학적 관점의 산업인력개발
  • 경영학의 인간관경영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경영학이 인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경영학의 인간관은 이러한 접근방법의 흐름과 상당부분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는데, 고전학파의 고전주의적 접근방법은 전통적인간관, 인간관계학파의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인간관계론적 인간관, 인적자원 학파의 경영과학적 접근방법은 인적자원적인간관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1) 전통적인간관고전학파(classical sch

  • (A+) [경영학개론]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경영학은 이렇게 각 학자의 연구화 실험으로 진화해 왔다. 각 시대의 사회경제 발전에 따라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경영학이 형성되었고 그에 맞춰 조직을 관리하는 관리자 또한 관리 방법을 달리해 왔다.지금의 관리 이론은 조직 목표를 위해 조직 내 모든 요인이 적절히 상호작용하여 조화 균형을 이루고 같은 조직이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에 새로운 상황에 따라 관리기법도 적합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현대 경영학이 되었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흐름(C)이 무한히 발생하는 것으로, 초항이C/(1+r)이고, 공비가 1/(1+r)인 무한등비수열의 합에 해당P0=예) 매년 100억 원의 순현금흐름이 발생하는 A 기업이 그 금액을 모두 배당하는 경우시장할인율이 10%라면, A 기업의 현재가치는 100억원/0.1 = 1,000억원⓶ 항상성장모형 : 같은 현금흐름(C)이 매년 일정 비율(g)로 증가하는 영구연금의 합P0= þ 자본조달- 1. 직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 회사채 : 발행기관이 계약기간 동안 일정

  • 다국적 기업론 중간고사 정리
  • 이해졌기 때문이다.다국적기업은 규모가 큰 만큼 국경을 넘나드는 자본의 이동규모 역시 매우 크므로 필연적으로 금융과 결합된다. 따라서 다국적기업의 활동과 운영은 생산차원과 금융차원이 상호 긴밀하게 얽혀있다. 1970년대에는 단순히 자금흐름을 담당하는 것으로부터 환율변동 • 금리변동에서 오는 손실을 관리하는 적극적인 것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이후에는 국제금융시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세계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손

  • [기업관리의 개념] 경영관리의 의의와 원칙, 기능, 목표관리
  • 이해나 견해가 대립되는 경우, 일정 목적을 향해 이들 대립을 통합하며, 혹은 시간적으로 일정한 순서에 따라 수행하게 하는 기능인 것이다.4) 동기부여기능(motivation) : 이는 경영에 종사하는 다수인의 중심에 자발적, 의욕적으로 협동하려 하는 동기를 유발하며, 사기를 앙양하려는 기능이다.5) 통제기능(controlling) : 다수인의 제 활동이 표준에 합치되어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표준과 어긋나는 점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이를 시정하고, 나아가서 실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