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전략적 대안의 개발(사업수준의 성장전략 매트릭스,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23 / 2019.12.2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사업수준의 성장전략 매트릭스

II.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성장, 점유 매트릭스)
1. 별제품
2. 물음표제품
3. 젖소제품
4. 개제품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성장 ․ 점유 매트릭스)

사업수준전략 분석의 또 다른 방범은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product portfolio matrix)분석 모델이다.
포트폴리오전략은 1970년대 초에 미국의 경영컨설팅회사인 BCG(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하여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대기업들을 위하여 사업부서간의 자원배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수립모델로 개발되었다.
그 후 포트폴리오이론은 다양한 제품 및 사업단위를 갖는 기업의 전략문제로 확산되었으며, 제품 및 사업포트폴리오가 1972년 GE사의 요청에 따라 BCG에 의해 개발되어 시장의 성장 ․ 점유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에 의한 포트폴리오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경험곡선과 PIMS (Profit Impact of Market Strategies)모형을 이용해서 제품(사업단위)의 평균 시장성장률과 실제 시장점유율 요인을 결합하여 현금의 사용(cash use)과 현금의 창출(cash generation)을 중심으로 매트릭스방식에 의해 제품 및 사업단위 간의 균형을 도모하기 위해 개발한 기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팬택의 SK텔레텍 인수와 중국시장진출
  • 사업으로 이동통신단말기사업으로의 성공적인 진출을 가능케 했으며, 꾸준한 CDMA 및 GSM의 자체 개발을 통해 더욱 다양해진 제품 포트폴리오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우량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팬택의 제품기술력 및 생산능력은 1998년 세계적인 정보통신업체인 모토로라로부터 19.9%의 자본유치를 이끌어냈던 것과 이후 2001년 6월에는 OEM계약방식에서 ODM계약방식으로의 전환, 그리고 전 세계 CDMA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모델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

  • [경영혁신] 경영혁신과 경영혁신 사례
  • 경영혁신 기법의 역사1)1960년 -1970년대는 기업들이 매출액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찾았다. 2차대전과 한국전쟁, 월남전쟁과 중동위기 제1-2차 석유파동등 세계경제가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집입하던 시대이다. ①경험곡선: 대량생산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판단근거를 제시해 준다. ②전략사업단위 조직: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성장유망사업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③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 : 성숙

  • [경영혁신, 경영개혁, 공기업민영화] 경영혁신, 경영개혁, 공기업개혁(공기업민영화) 심층 분석(사례 중심)
  • 경영혁신기법을 찾았다. 2차대전과 한국전쟁, 월남전쟁과 중동위기 제1-2차 석유파동등 세계경제가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하던 시대이다. ①경험곡선: 대량생산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판단근거를 제시해 준다. ②전략사업단위 조직: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성장유망사업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③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 : 성숙사업, 성장사업, 미래사업 등으로 사업균형을 유도하는 것이다. 1980년대에는 경영자들이 성장대신 수익성을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과정, 모형, 전략의 형성과 대안
  • 전략경영3. 적극적 전략경영Ⅱ. 전략경영의 과정1. 기업의 사명2. 전략목표3. 전략대안4. 달성목표5. 프로그램과 프로젝트6. 자원의 배분Ⅲ. 전략의 형성1. 경영전략2. 전략형성의 과정Ⅳ. 경영환경 및 내부요소의 평가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모형1. Boston Consulting Group의 성장-시장점유 매트릭스모형2. General Electric사의 9상한 매트릭스Ⅵ. 전략대안1. 시장침투전략2. 현상유지전략3. 철수전략4. 시장개발전략5. 제품개발전략6.

  • 경영경제 기업활동
  • 전략적 기획, 기타 기업운영에 필수적인 활동), 인적자원관리(인력의 충원, 훈련, 개발) 기술개발(가치사슬상의 제활동이 이루어지는 방법을 강조창조하고 개선시키는 것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는 활동), 조달(원재료, 서비스, 기계등의 구입)등이 포함된다.○ 가치 사슬의 세계적 배치 : 다국적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여러단계의 가치 사슬로 나누고 각각의 가치활동 분야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즉 다국적기업은 이들 활동중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