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우위와 핵심역량(경쟁우위의 창출, 포터의 가치사슬, 핵심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1 / 2019.12.1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경쟁우위의 창출

II. Porter의 가치사슬

III. 핵심역량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핵심역량

자원거점이론(resource based view)에서는 기업경쟁력을 결정해 주는 요인으로서 특히 기업 내의 요소들에 초점을 두어 핵심역량(core competence) 개념이 등장하였다. 핵심역량은 경쟁우위보다 다소 추상적인 개념으로 기업조직 내에서 다른 경쟁기업보다 더 높은 성과와 수익을 내게 해주는 가시적 ․ 비가시적 요인들을 말하는데, 즉 경쟁우위를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인 것이다.
오늘날 가격과 품질 면에서의 경쟁우위는 똑같은 자원과 기술을 지닌 경쟁기업들이 빠르게 쫓아와 그 격차를 쉽게 메우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기업들이 가격과 품질에 기초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따라서 기업의 총체적이고 본원적인 지식 ․ 기능 및 능력에 기초하여 경쟁을 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핵심역량에 대한 개념이 도출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 경쟁론황정연1. 서론경영 전략 분야에서 마이클 포터 교수는 이제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1980년대 그가 창안한 전략 이론은 학계뿐만 아니라 산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포터가 제안한 산업구조 분석, 본원적 전략, 가치사슬 등의 개념은 지금도 전략 분야의 고전이자 핵심 주제들이다. 또한 그의 이론은 기업 전략에서 출발했지만 글로벌 전략과 국가경쟁력 분야까지 확장되었으며, 환경, 도시, 빈곤, 의료 문제 등 사회적 이슈들도 다루고 있다.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경쟁2. CJ푸드빌과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외식업체 = 공급자)6. 패밀리 레스토랑의 산업구조 분석Ⅳ.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

  • [농업경영학 4E형] (1) 이때 가치사슬의 개념이란 무엇인가 (2)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 가치사슬의 개념1) 가치활동과 가치시스템2) 가치사슬 분석3) 가치사슬과 경쟁우위4) 가치창출 활동5) 가치사슬의 한계성2.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 정의3.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은 어떻게 활용되는가1) 성장추구2) 위험분산3) 범위의 경제성4) 시장지배력5) 내부시장의 활용4. 농식품산업의 전략에 대한 관점과 가치사슬1) 산업조직론적 접근2) 자원거점적 접근(1) 핵심역량 및 가치사슬(2) 농업부문의 가치사슬3) 사업타당성평가5.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경쟁력을 가지기에는 부족하다. 차별화와 함께 낮은 비용으로 인한 경쟁력을 가지든지 비용우위에 의한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면 기업의 마케팅 자원을 한 곳에 집중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또한 진입장벽이 낮아져 경쟁업체의 유사제품이 많아지면 소비자는 아무 차별점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3. 포터의 가치사슬에 대하여 설명하고 전략적 우위를 묘사하기 위해 가치사슬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설명하여라. 포터의 가치사슬1) 본원적 활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기법, 전략경영의 요소, 경쟁우위, 차별화우위, 전략우위
  • 경쟁우위1. 경쟁우위란?2. 비용우위1) 비용우위의 원천3. 가치사슬분석을 통한 비용우위의 획득1) 맥킨지의 가치사슬분석 모형2) 포터의 가치사슬분석모형Ⅳ. 차별화 우위1. 차별화우위의 의의2. 차별화 전략1) 제품전략2) 광고전략3) 유통전략Ⅴ. 환경변화와 내부저항에 따른 전략우위 확보 방법론1. 환경변화의 정도에 따른 방법론2. 내부저항의 강도에 따른 방법론Ⅵ. 경영전략의 기법1. 기업단위 경영전략1) 경영자원과 핵심역량2) 다각화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