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_가치사슬 분석을 사용해서 관심있는 기업의 활동분야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장 뛰어난 경영자와 비교해서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과목명
경영전략론
주제
가치사슬 분석을 사용해서 관심있는 기업의 활동분야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장 뛰어난 경영자와 비교해서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서술하시오
이름
ID
1. 서론
‘가치사슬’은 기업의 활동을 전략적으로 관련이 높은 몇 개의 활동으로 나눠 경쟁사의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이다. 기업의 모든 활동을 전략적인 단위로 나눠 각각의 활동들이 어떻게 연관을 갖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도구이다. 기업의 잠재적 이익의 원천을 파악하고 최적의 자원배분을 하기 위해서 사용되며, 기업의 제반 프로세스를 전략적으로 관련 있는 가치창출 활동으로 나누고 수익증대와 경쟁우위 창출에 필요한 전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가치사슬의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의 리뉴얼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론에서는 가치사슬의 개념과 기업경쟁력 강화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가치사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 가치사슬의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가치사슬의 개념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획, 디자인, 제조, 운영, 세일즈, 마케팅, 서비스 순서로 이어지는데, 이를 가치사슬이라고 한다. 기업의 활동은 각 단계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더해지면서 계속되는데, 이처럼 기업에서 부가가치가 창출되기까지의 단계를 전략적으로 구분한 것이 바로 가치사슬이다.
(1)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가치사슬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마이클 포터 교수가 처음 주장한 것으로 기업의 가치창조활동을 주활동과 보조활동으로 나누었다. 주활동은 제품을 실제로 제조하고, 마케팅하고, 배달하고 서비스하는 활동을 말한다. 물류투입, 생산, 물류산출, 마케팅과 판매, 고객서비스 등이 주활동에 속한다. 보조활동은 제조하고 판매하는 주활동들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활동을 말한다. 조달,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하부구조 등이 보조활동에 포함된다.
(2) 산업 가치사슬
어떤 산업내에서 원재료에서부터 완제품이 제작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체 과정 동안 얼마나 가치가 창출되는 지에 대한 분석이다. 기업은 산업 가치 사슬 내에서 일부를 담당하는데, 1개 이상의 부분을 동일한 회사가 맡는 경우에는 수직 계열화라고 말한다. 따라서 수직계열화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산업 전체의 가치사슬의 체계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2) 가치사슬 분석
(1) 가치사슬 분석에 대한 이해
가치사슬 활동을 분석하면 기업의 활동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하나의 활동의 수행 결과에 따라 다음에 연결되는 활동의 비용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할 수 있으며, 제품과 서비스에서 활동들 사이에 상승 혹은 방해 요소가 있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방향성과 재도약을 모색하는 시점에서는 가치사슬의 세부적인 활동에 대한 분석과 그 활동 사이의 연결과 상호관계를 고려한 전체적인 가치사슬 분석이 중요하다.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기업의 보유역량 중에서 불필요한 우위 영역과 핵심역량 영역, 주요 약점 영역 등을 확인할 수 있어 가치사슬 분석은 비즈니스 재편을 통한 경쟁력 확대와 수익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기업경영자가 알아야할 경영추진전략-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치사슬 분석, 방용성, 2019
Rough Rider 사례로 보는 가치사슬 이해하기, 유장준, 스타트업세일즈연구소,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