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네이트 드라이브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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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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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elematics 시장상황
2. Nate Drive 사업현황
1) 사업현황
2) SWOT
3. 전략 방향
1) 설문분석
2) STP
3) 전략방안
4. 마케팅 믹스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5. Nate Drive의 미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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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텔레매틱스(Telematics)
텔레매틱스(Telematics)란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이 결합된 용어로서, 위치기반 기술과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운전자에게 교통정보, 길안내, 긴급구난 서비스를 제공하고 탑승자에게는 무선인터넷, 방송, 게임, commerce 등 Infortainment ‘정보+오락’의 뜻을 가진 ‘infortainment’라는 신조어.
컨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차량용 멀티미디어 서비스'로서 새로운 융·복합화 산업이다.
텔레매틱스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시장 규모 및 특성에 따라 금융, 방송, 물류 등 이종산업과의 연계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컨버전스 영역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이동통신 및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환경, 이동통신 단말기술,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등을 바탕으로 한국의 텔레매틱스 산업은 태동하였으며, 향후 세계적인 텔레매틱스 시장 강국이 될 수 있는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
2) 기술적 환경
LBS란 Location Based Service의 약자로 위치기반 서비스를 말한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이동성이 보장된 기기를 통해 사람이나 사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이다. 넓은 의미로는 LBS 시스템을 기반으로 위치를 찾고, 이 위치를 활용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 LBS는 휴대폰속의 칩을 이용해 가입자들의 위치를 반경 수십센티에서 수백미터 내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가 원하는 각종 정보를 개인화된 환경에서 서비스할 수도 있다. 따라서 LBS는 물리공간에 ‘칩’을 심어 새로운 전자공간을 구성했다는 점에서 최초의 유비쿼터스 공간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LBS는 서비스 방식에 따라 이동통신기지국을 이용하는 방식과 위성을 활용한 GPS(Global Positioning Service)로 나뉜다. 현재 대부분의 서비스는 셀방식이고 최근 GPS방식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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