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Marketing사례(풀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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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Marketing사례(풀무원)
※ Green Marketing
그린 마케팅은 인간생활을 포함한 지구환경과 생명체에 대한 관심의 중대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 마케팅 형태라 할 수 있다.
1) 풀무원의 성공요인
풀무원 유기농산물에는 ‘품질인증서가 있다. 그냥 농약 안치고 비료를 주지 않는다고 해서 모두 다 유기농산물인 것은 아니다. 3년 이상의 유기농 경험이 있어야 하고 한 달에 몇 번씩 비료를 주는가, 농약을 치지 않는가를 검사한다. 그런 연후에야 풀무원의 상표를 붙여 시장에 내보낸다. 그들이 고집하는 꼼꼼한 제품원칙, 그것이 어쩌면 오늘의 풀무원을 가능케 한 가장 큰 이유인지도 모른다. 풀무원의 그린마케팅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몇 가지만 소개하기로 한다.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
는 먹거리 생산
80년대 초반의 경제 불황을 넘기면서 한국경제는 비약적인 성공을 거두게 되고 이에 따라 국민의 생활수준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으리만치 높아졌으며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신체적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따라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와 자연건강식품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가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풀무원의 기본 이념과 상통하여 기업의 성과에 크게 기여하게 되었으며, 풀무원은 그들의 기본이념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을 제품생산의 핵심기술로 개발하였다.
(2)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는 풀무원의 motor는 식품에 대한 불신과 위생성안전성에 대한 욕구에 부응하는 것이었으며 풀무원이 식품회사로서 고집스럽게 지켜오고 있는 식품의 ‘자연성’, ‘무첨가성’, ‘신선함’ 이라는 원칙으로 자리했다.
풀무원이 창업초기부터 지켜오고 있는 ‘자연성’의 원칙은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고 식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것으로 실천되고 있으며, ‘무첨가성’은 식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그들의 원칙으로서 우수의약품 제조설비 기준인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공장을 준설하여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실천된다. ‘신선함’의 원칙은 냉장유통이라는 유통방식으로 해결되며 지켜지고 있다. 국민의 먹거리를 담당하는 식품회사는 생명에 관계되는 일을 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산업임에 틀림이 없다. 식품회사의 성공은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원칙들의 준수에서부터 시작된다고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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