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2 / 2017.07.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관심은 또한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 사회문화적 적합성에 대한 관심은 주로 발달적 적합성을 강조해 오던 유아교육계가 방향을 전환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우수한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의 예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젝트에서의 공동연구는 각 유아들이 특정 분야에 지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므로써 모두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유아들은 협동학습을 전개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각 분야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에게 배울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교사는 유아들에게 적절하고도 민감한 "비계설정"을 해주어 사고를 육성해 줄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
프로젝트 진행은 프로젝트 준비단계를 거쳐 프로젝트 1단계(시작단계), 2단계(전개단계), 3단계(마무리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은 사전에 정해진 특정 내용을 순서대로 이행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혀 비구조적인 상태에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 또한 아니다. 토의, 현장 활동, 표현, 조사, 전시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각 단계의 특성에 맞게 활동들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 적용방안을 모색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준비단계
프로젝트 준비단계는 실제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에 교사가 여러 가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단계로서 유아는 참여하지 않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교사가 할 일은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기, 주제망 구성하기, 기본 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하기, 예상되는 내용/활동 조직표 작성하기, 자원 목록을 만들고 이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준비하기, 부모들에게 알리기 등 이다.이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주제선정
주제선정은 중요하다. 동일한 주제라도 유아 연령, 발달정도, 교사, 부모, 그 지역의 특징 등이 프로젝트 전개 방향 및 활동 내용에 영향을 미쳐 교육적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어떤 특정 집단 유아를 위해 적합한 주제를 선정할 때 신중한 고려를 해야 한다...<중략>..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용숙(2008), 보육과정, 서현사
전남련 외(2008), 프로젝트 접근법, 양서원
윤은주 외 역(2013),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 아카데미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다섯 가지 정도 선정하여 배경과 특성 및 내용을 알아보도록 한다. 프뢰벨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만물 신 성론에 입각해 모든 만물에는 신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 아동들도 또한 각자 개인마다 내재된 신성이 있다고 했으며,(자연스런 환경을 조성하여)이 신성적 을 창조적 자기활동을 통해 밖으로 이끌어내어 표출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 계발’에 있다. ‘정신’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교육 ‧ 보육기관의 의미구성•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포럼• 시민사회 포럼으로서 유아교육 ‧보육기관• 유아교육 ‧ 보육기관의 프로젝트• 대리가정이 아닌 포럼4. 미래를 위한 장인가? 개입을 위한 장인가?Ⅳ.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의 미학적 탐색: 해체를 넘어 생성을 위하여1. 들어가기2.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1) 낭만적 상징주의 추방(2) 거대서사의 등장(3)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조화3.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 모더니

  • 전문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제안에 대한 연구
  • 교육 기관으로서 대중과 개인의 의사 결정자에게 정보와 분석을 제공한다. 도시 연구소의 사이트는 주요 정책 사안에 대한 연구와 보고서, 언론 보도,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평가, 다양한 주요 사안에 관련되어 있는 책 목록을 제공한다.자료 분석일단 앞서 설명된 것처럼 자료가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방법으로 수집되면, 다음 단계는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다, 몇몇의 자료 분석 전략은 정책 개발에 있어 적절하다. 첫 번째 방법은 아마 가

  • 프로젝트 접근법
  •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