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라는주제로 작성된 레포트로 주제에 충실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
2. 두 이론의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발달 단계는 발달의 순서에 따라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등으로 구별된다. 각 발달의 기간은 이해관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일반적으로 영아기라고 하면 신생아기(新生兒期) 이후와 유아기(幼兒期) 이전의 발달 시기를 말하며, 영아기와 유아기를 합하여 영유아기로 부르기도 한다.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 피아제의 이론 뿐 아니라 비고츠키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 ‘심리학계의 모차르트’, 벨라루스 출신의 구소련 교육심리학자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 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에 의해 시작된 이론으로 그는 인간의 심리 세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정립한 이후 이를 ‘정신분석학’ 이라고 명명하였다. 여기서 그는 성인들의 정신적인 문제들은 대부분 어린 시절의 경험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기가 생애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그 원인은 성적인 것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한 것으로, 프로이드는 이러한 욕구를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였지만 모든 정신분석학자들이 이에 동의한 것은 아니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은 영유아 발달을 이해하는 현대의 이론들에 많은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 두 이론은 영유아를 바라보는 관점과 강조하는 내용에 있어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영유아발달 이영, 이정희 외 3명 저 학지사 2013.03.13
교육학개론 최정웅, 전재숙, 이재옥, 양경숙 2004.07.25
네이버 지식백과 영아기 兒期, infancy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