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이론, 교직원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3 / 2022.05.1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30점)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목차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1.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의 영향
2, 교육과 연관된 주요 철학 이론
3, 교육철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
5, 사회학의 영향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1, 교육과정 운영
2, 교사 및 교원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1.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의 영향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우리는 학교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물을 수 있다. 그 이후에 우리는 비로소 교육과정의 철학, 목적, 그리고 목표를 추구할 수 있다. 교육의 개념과 의의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갈리지만 교육이 철학의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없을 것이다. 철학은 교육자, 특히 교육과정 연구자에게 학교와 교실을 조직하는 데에 필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데. 그것은 학교교육의 목적은 무엇이고 어떤 과목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학생의 학습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고 어떤 교육방법과 수업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가 등에 대한 대답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학생, 가족, 교직원, 학교제도,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지역사회조직사업등의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다른 정의는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한인영외,1

  •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
  • 역할 및 학교카운셀링4-1.임상전문가로서의 역할4-2.체계변화전문가로서의 역할4-3.학교카운셀링의 이해5.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특성을 개발하는 배움과 즐거움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학교는 입시 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 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하여 오히려 불안과 갈등과 유발시키는 스트레스의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권이종, 1993). 더욱이 청소년

  • [2021 교직실무3공통][출처표기] 1.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교육에 대한 확고한 방향성을 가지고 유아들이 활동을 자발적으로 확장하게 하며,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융통성이 있게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높은 교수 효능감을 가진 교사는 교육활동이나 교육과정 설계, 일과 계획 및 수행자로서의 역할을 보다 창의적으로 수행하며, 동기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개발을 위해 노력하여 아동 중심 수업을 이끈다. 이를 토대로 보면, 교수 효능감은 교사의 행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교사로서의 개인적

  • 영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상을 논하시오
  •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영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영유아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

  • 수동적, 기계적 학습에 대한 고찰과 탈피방안
  • 교육 미래는 어둡지 않을 것이다. 사실 이런 방안들 말고도 이미 많은 해결 방안들이 제시된 상태이다. 이론적인 발전은 이루어진 상태에서 실질적인 발전이 뒤쳐진 까닭은 현실적인 제약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에도 잠시 언급한 바 있는 대규모 학급에 대한 시급한 해결이 잘 이루어 지지 않고, 교육예산도 턱없이 부족하여 이상적인 학급모델, 나아가서 이상적인 학교, 효율적인 학교의 완성을 위한 모델은 말 그대로 이상 속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