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청소년 소비문화, 놀이문화, 학습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 청소년 소비문화

. 청소년 놀이문화

. 청소년 학습문화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이란 정신적으로는 한층 더 성숙해 지고, 더 큰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규범을 익히고 필요한 것들을 학습하며 자신의 장래를 위해 흥미와 적성을 발전시키는 시기이다. 또 한 신체적으로도 제2차 성징으로 인해 한 단계 더 성숙해 지는 때 이다. 청소년 시기를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서 한 사람의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청소년 시기란 언제 시작되며 언제 끝나는 것일까?
보통 사춘기가 시작되는 12 ~ 13세부터 23 ~ 24세로 보는 것이 통례 이다. 우리나라 청소년은 9세 ~ 24세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 보호법에는 19세미만으로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 시기는 인생, 전체로 봤을때 짧은 시간이지만, 그 시절에 어떤 경험을 하고 어떤 학습을 하고 무엇을 느꼈는지는 인생 전체에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청소년 시기에는 무엇을 경험하고 학습하며 느끼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볼수 있겠는가? 그리고 지금의 청소년 들은 어떠한가? 하는 물음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우리 10조는 ‘청소년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청소년 문화를 언급하기 전에 먼저 문화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부터 알아보자. 문화란 사회의 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것이며 역사적으로 전승된 것이며 학습된 것이다. 그리고 사회 성원의 행동의 지침이며 그것은 한통합된 체제 또는 형태이고 또한 사회성원의 경험조직의 표준이다.
그렇다면 청소년 문화는 무엇일까?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이라 불리는 연령층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행동양식, 라이프 스타일, 특히 패션, 헤어스타일, 음악표현, 성 행동 등으로 표현된다. 또한 가족보다는 친구나 동료와의 사귐을 중요시한다든지, 일보다는 여가를 중시한다든지, 무슨 일이든 간에 어른이나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가치관으로부터의 이탈을 지향한다는 점 등에도 그 특징이 있다고 영국의 한 사전 ‘콜린즈 사회학 사전’ 은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대봉 외(2003).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김나연(2000.8).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김미윤(1999). 「문화연구-제1부 온라인 네트워크와 청소년 문화활동」,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이경미(1999.8).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차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경숙(2002.8).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이미숙. 광주전남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연구회
이영주(2004).「청소년 문화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남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센터
이지은(2001.2).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대한 연구」
편세린(1997.8). 「청소년의 소비 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한연석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교육행정의 방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학습을 사실 알고 있었으며 큰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는 막연한 태도로 방치해왔다. 특히 초기 컴퓨터 구입 시 컴퓨터와의 첫 접촉을 상당한 부분 게임으로 시작하도록 오히려 안내를 해왔다. 그런 점에서 부모들이 게임을 익히게 해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급격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기에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놀이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폭한다. 이러한 증가와는 달리 이를 적절히 통제하는 힘은 시차를 두고 발달하게 된다

  • [여가시간] 청소년 여가교육프로그램
  • 놀이문화에 빠져 사는 아이들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은 공부와 노는 것을 이분법으로 구분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그래서 우리사회에서 청소년들이 논다라는 것은 일탈적인 놀이문화에 빠져 있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습이외의 시간을 자신이 누릴 수 있는 여가시간이라 여기고 있지 않으며 혹은 여가라고 느끼고 있어도 어떻게 그 시간을 활용하며 여가시간을 자기 성

  • [교육학]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 캠프
  • 소비를 위한 산택과 집중이란 무엇인지를 실습 등을 통하여 배운다.대한 민국 또래 집단의 놀이 문화 이해하기 프로그램(‘놀이터’) 새터민 청소년-청년들이 남한사회의 집단 놀이를 경험하여 이를 통해 놀이집단 안에서 서로 만나 신뢰받고, 지지해주는 경험을 함으로써 대인관계 능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집단 속에서 자신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경험을 주어 앞으로 남한사회에 건강한 청소년-청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진학 및 진로를

  • [교수학습지도안] 청소년의 소비문화 수업지도안
  • 청소년의 소비문화를 통해 소비의식을 파악하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올바른 소비문화를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다.설문조사결과-용돈 조달 방법-용돈의 액수 및 받는 횟수-용돈의 주 소비 장소-저축의 여부(저축 금액)-쿠폰 사용 여부(쿠폰 구매 장소, 소비 장소)-적립카드 및 할인 카드개수청소년의 소비경향-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머니 소비-먹거리 (간식) -연예인 관련 소비 (팬클럽, 잡지, 음반)-놀이문화 (노래방, 보드 카페)-여

  • [청소년심리] 청소년 연예인 모방심리
  • 소비 - 6(4) 모방소비 - 7(5) 성형수술 열풍 - 8Ⅲ. 결론1. 실천적 차원에서의 대책방안 (1) 청소년을 위한 놀이문화 다양화가 필요 8(2) 경제교육을 한다 9(3) 부모교육을 한다 - 102.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방안 - 103. 언론의 대책방안 - 10▶▷ 우리조의 생각 - 11Ⅳ. 토론- 청소년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