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성&인성교육의 개념
2. 학교 인성교육의 필요성
3. 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4. 학교 인성교육의 방법
- 본문내용
-
1. 인성&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이란 무엇인가
인성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는데 성격, 품성, 인간성을 말한다.
① 성격의 의미(personality) : 성격교육으로서의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성격발달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성격발달을 돕는 성격교육이다.
② 인격의 의미(character) : ‘사람다운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도덕적 평가나 가치의 개념을 포함한다. 인격교육으로서의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삶을 도덕적으로 진지하게 생각하고 윤리적으로 살도록 준비하는데 관심이 있다.
③ 인간성의 의미(human nature) : 인성은 가치중립적인 성격 혹은 기질, 인격의 통합체인 인간성의 의미로 본다. 인성교육은 조화로운 인간성을 길러주는 것이다.
④ 덕성의 의미(德性) : 덕스럽고, 어질며 너그러운 성품으로 각 개인이 바람직한 덕성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인격 속에 통합시킨 결과로 드러나는 것을 말한다. 인성교육은 덕성을 바탕으로 교양과 능력을 겸비한 인간을 기르는 교육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