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성&인성교육의 개념

2. 학교 인성교육의 필요성

3. 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4. 학교 인성교육의 방법

본문내용
1. 인성&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이란 무엇인가
인성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는데 성격, 품성, 인간성을 말한다.
① 성격의 의미(personality) : 성격교육으로서의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성격발달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성격발달을 돕는 성격교육이다.
② 인격의 의미(character) : ‘사람다운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도덕적 평가나 가치의 개념을 포함한다. 인격교육으로서의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삶을 도덕적으로 진지하게 생각하고 윤리적으로 살도록 준비하는데 관심이 있다.
③ 인간성의 의미(human nature) : 인성은 가치중립적인 성격 혹은 기질, 인격의 통합체인 인간성의 의미로 본다. 인성교육은 조화로운 인간성을 길러주는 것이다.
④ 덕성의 의미(德性) : 덕스럽고, 어질며 너그러운 성품으로 각 개인이 바람직한 덕성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인격 속에 통합시킨 결과로 드러나는 것을 말한다. 인성교육은 덕성을 바탕으로 교양과 능력을 겸비한 인간을 기르는 교육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경향00
  •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일, 또래들과 노는 일을 포함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는 유아들의 생활 전체를 말한다. 이상을 요약해 볼 때,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식에 대해서 학자들 간의 관점이 상당히 다양함을 알 수 있다. 다양한 통합의 유형들은 서로 완전히 다른 특징을 지니는 것이 아니므로 앞서 제시된 형태 외에도 다른 각도에서의 분석 또한 가능할 것 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유치원 교육과정은 논리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심리적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인성 특성들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의 정의는 자발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신감 있는 인성에 대한 정신병리적 이론에서 근거를 찾고 있다.” 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의 바탕이 되고 있는 낭만주의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서 교육목표를 ‘바람직한 인간상’이 갖추어야 할 인간 본유의 내재적 특성을 계발하는데 두고 있다. 여기서는 교육목표를 학교나 사회의 요구나 필요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 특성에서 찾으려고 함으로써

  • 『팔꿈치 사회』 에 대한 독서 보고서
  • 학교는 극히 일부 사람의 성공을 위한 통로가 아니라 모든 이가 사람답게 살기 위한 삶의 장소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교육의 기본적이며 이상적인 존재 의의와 그 목적에 대해서 무지하기 때문에 지금의 사태에 이르게 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자본주의와 맞물려서 어떻게 보면 교육도 그 안에서 자본주의에 맞추어 그 모습이 변질되었음에 틀림없다. 하지만 저자는 단순히 공동체성을 강조하며 인성을 강조하는 다소 원론적

  • 빈곤지역 아동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심리적, 인지적 양육을 받을 수 없었던 청소년들에 의한 집단 일탈행동과 비행, 그리고 가정 내에서 최소한의 보호마저 받지 못하고 결식, 방임, 학대를 당하는 요보호 청소년들의 문제를 안게 되었다. 위와 같은 가정에 속한 비행청소년, 요보호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역시 불안정한 경우가 많은데, 학교생활에 잘 적응 못하거나, 학교폭력의 피해자 또는 가해자가 되고, 낮은 학업성취능력으로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중도에 정규교육과정을 포기하여

  • 사회과학 형제갈등
  • 교육 및 상담, 과제 수행 점검※주 내용․형제들의 놀이를 어머니가 관찰하도록 한다. 형제들은 그림 그리기를 하고 그 후 종이로 비행기를 접어서 논다. 이때 치료자는 동이에게 석이의 비행기도 접어줄 것을 권유하고 돌이는 이를 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어머니가 관찰하고 돌이의 태도를 높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어머니가 돌이에 대한 재인식을 하도록 유도한다.․어머니의 자녀 양육에 대한 기법의 교육과 상담을 시행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