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 1인 복지사무소(푸른복지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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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복지조직 행정
2. 지역복지 사무소
Ⅲ. 푸른 복지 사무소의 운영체제
1. 푸른 복지사무소의 개관
2. 조직 및 프로그램 운영
Ⅳ. 푸른 복지사무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푸른 복지사무소의 Dilemma
Ⅴ.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1) 개념 및 특성
지역복지사무소는 수혜대상을 지역사회로 한정지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지역사회 자체의 역량을 높이고, 개인별 욕구충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복지전달체계이다. 또한 지역복지 사무소는 지역사회 복지증진조직으로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지역복지증진을 추구하는 조직이다. 즉, 지역사회 내 발생하는 문제는 지역사회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존 능력을 키우도록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복지 사무소는 개별
복지형태로 개별사업 필요성의 한 예로 청소년분야를 든다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에 대한 개입은 개인에 대한 문제해결접근과 함께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이 함께 이루어질 때 문제를 해결하고 퇴행을 예방할 수 있다. 이렇게 보았을 때 복지사무소의 사업은 지역사회복지사업과 함께 개별사업도 그 필요성을 가지게 된다.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문제 접근과 함께 중요한 부분은 개인의 욕구차원에 대한 접근이다. 지역사회복지증진과 더불어 개별사업이 함께 이루어질 때 효과적으로 복지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본 기관은 지역사회의 성장과 함께 개인의 욕구 충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필요성
지역사회는 단지 사람들이 모여 거주하는 공간만을 이야기하는 개념이 아니다. 오히려 지역 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공동체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지역자치공동체 개념은 1995년 이 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지역 사회는 공동체의식의 부족으로 지역사회 문제의 파악조차도 제대로 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실제로 가정, 청소년, 환경,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나 지역사회의 동원력과 자금력의 부족으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단지 수수방관의 자세로 임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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