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협의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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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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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협의체
Ⅰ. 서론
Ⅱ.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배경 및 정의
1.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발달배경
2.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정의
Ⅲ.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기능 및 모형
1.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목적과 기능
2.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모형
Ⅳ.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운영현황
1.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률
2.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위원구성 현황
3.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예산
4. 협의체의 운영 지침과 운영 현황
5. 지역사회복지협의체와 지역사회복지협의회 비교
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사례
1. 우수사례
2. 잘못된 사례
Ⅵ.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문제와 개선방안
Ⅶ. 결론
- 본문내용
-
사회복지분야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 복지자원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한편, 사회복지보건의료서비스 간 효율적인 연계를 도모하기 위하여, 시군구에 보건의료 또는 사회복지 기관단체의 대표자와 관계전문가 등 10인~20인으로 구성된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설치하도록 하였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해당 시군구의 지역복지계획의 수립시행평가에 대한 심의, 사회복지보건의료서비스간의 연계협력방안 강구, 지역 내 복지자원 개발, 기타 지역사회 복지현안 등에 대해 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과 자료
사회복지서비스에 있어 효율적인 전달체계가 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전달자와 수혜자들 사이가 접근 가능해야하고(접근가능성), 서비스가 통합되어 있어야 하며(통합성포괄성), 책임성이 있어야 하고(책임성), 서비스 전달체계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해야한다는(지속성계속성)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이런 원칙을 전제로 우리사회의 사회복지서비스의 증가와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복지서비스 제공이 지방정부 단위로 체계화되고 관리되는 방향으로 재편하여야 한다는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의 단위로서 지역사회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왔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내에서 민·관 파트너십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민간에 대한 행정기관의 인식전환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며, 관 주도형이 아닌 민간주도형으로 구성 및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역사회에는 이미 자체적으로 필요에 따라 개인, 종교 재단, 기업, 지방자치단체 등에 의한 복지시설이 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해 기능을 하고 있다. 각 시설 간 네트워크의 부재는 서비스의 중복과 서비스 사각지재를 만드는 문제점을 가지게 되었다. 사회복지협의체는 지역 내 산재된 복지시설 간의 연계통합이라는 이상적이고도 현실적인 목적으로 마련된 것이니 만큼, 지역문제해결에 있어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은 물론 지역 내 각 단체기관들 간의 연계는 지역 내 복지 혜택의 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할 것이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지역사회의 문제를 조사계획실시하고,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계층간 권력을 분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활동에 대한 연구는 지역사회복지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 이라 할 것이다. 2003년 시행되어 그 기능 수행의 기간이 짧으나 지금까지의 활동 상황의 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또 앞으로 나아갈 바에 대한 개선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Ⅱ.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배경 및 정의
1.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발달배경
지역사회 단위로 민관이 협력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지역의 복지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논의구조 필요성 대두되고 보건분야의 민관 대표자실무자들이 참여하여 수요자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역단위 연계협력체계 마련이 요구되었다. 특히,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복지보건서비스 체계 확립을 위해 시행한 보건복지사무소시범사업(’95~’99)이 확대되지 못하고 종료된 이후, 민간참여를 기반으로 한 보건복지 기능연계 활성화를 기할 필요성 제기되었다. 2000년 ‘보건복지 기능연계 모형연구’(한국보건사회연구원)을 통해 보건복지 기능연계 도모를 위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설치 근거를 명시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법률안이 국회에 상정(’00년 12월)되고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의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 2001년부터 2년간 시범사업 실시(15개 시군구 대상)되었다. 시법사업의 효과는 첫째, 지역 내 민관, 보건복지분야 상호간 이해 및 협력 증대 둘째, 지역 내 복지자원 및 욕구 파악 셋째, 지역복지발전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넷째, 보건과 복지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주민 만족도 향상이었다.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 근거를 마련(’03.7월)하고 구성이 가능한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되 ’05.8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하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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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사회복지협의체의 시행방안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이현주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관련 교육자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이현주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시행과 사회복지관의 역할>, 제 15회 전국 사회복지관 세미나 및 임시총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이현주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을 통해 본 사회복지협의회의 특성과 향후 방향 모색>
한국사회복지협의회(2003), 계간 사회복지 2003 봄 통권 156호, 이현주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지침·운영사례집> 보건복지가족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 매뉴얼> 2007 보건복지가족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 현황 관련 경실련 자료>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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