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 쌓기놀이,조작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쌓기놀이

2.조작놀이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정의
쌓기놀이란 비례적인 크기와 모양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구조물을 제작 구성하여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유아들은 마치 예술가나 건축가가 된 것처럼 블록을 이용하여 도로를 구성하며 궁전을 꾸미고 로봇을 만들어 낸다. 이처럼 블록은 개방적이고 다목적적인 놀이매체로써 유아들에게 다양한 학습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2)교육적 가치
①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쌓기놀이는 단 두서너 개의 블록만을 가지고도 구조물을 완성하고 여기에서도 나름대로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② 공유와 협동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쌓기놀이를 하면서 유아들은 각자의 구조물에 필요한 블록들을 서로 교환하고 다른유아들이 만든 구조물을 함께 모아 하나의 커다란 구조물을 만들기도 하면서 협동심을 발달시킨다.
③ 신체 협응과 조절의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블록을 들어올리고 쌓아올리며 운반하여 복잡한 구성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대,소근육 운동능력 및 신체조절 능력과 같은 신체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④ 다양한 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제공한다.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구성물에 필요한 블록을 맞추어 보는 과정에서 블록들 간의 크기, 모양, 색깔 등을 관찰하고 비교하며 그것이 자신이 만들고 있는 구조물에 적합할지 예측하게 된다. 또한 상하, 좌우의 무게와 균형을 고려하여 구성물을 제작함으로써 안정감 있고 조화로운 구조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유아 놀이 지도] (이론과 실제) 저자 - 나하나, 이효영, 임경아 / 출판사 - 양서원

[유아 놀이 지도] 저자 - 박찬옥 , 김영중, 정남미, 임경애 / 출판사 - 학문사

[놀이 지도] 저자 - 김미애 / 출판사 - 동문사

[유아 놀이 활동] 저자 - 이숙재 / 출판사 - 창지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재] 저자 - 이숙재 / 출판사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와 환경과의 관계1) 정의2) 이론적 고찰2.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1) 내용2) 중요성3. 환경구성의 원리1) 실내 환경구성 원리2) 실외 환경구성 원리4. 흥미영역 구성1) 구성원리2) 구성방법(1) 쌓기 놀이 영역(2) 역할 놀이 영역(3) 조형 영역(4) 언어 영역(5) 음

  • [방송대] 유치원 어린이집 보육교육시설 및 교재교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느낀 점fp
  • 1. 이숙재,『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82. 김혜옥,『유아교사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다음세대, 19973. 이기숙,『유아교육과정(개정2판)』, 교문사, 2004 4. 구재필 외 9명,『유아교육 정책과정 분석』, 한벛출판사, 20035. 윤애희,『 유아교사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보육사, 19966. 윤애희,『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실제』, 보육사, 19947.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 이정환, 교문사, 2004 8.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 생태유아교육과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00
  • 놀이 활동-모래,흙, 풀밭을 맨발로 걸어본다.-돌멩이에 그림그리기,돌 두드리기, 돌멩이로 그리기,돌탑쌓기, 돌튕기기-나무에 기대거나 바위에 앉아 자연의 소리듣기 -바위의 모습을 보고 이름정하기놀이가을*언덕구르기*꽃물들이기*잠자리잡기*길잃은 애벌레*조용한 놀이*자연과 하나되기*나뭇잎 짝 찾기놀이*달팽이 길놀이*색깔찾기*낙엽위에 누워보기*곤충보물찾기놀이-언덕에 비료부대를 깔고 썰매를 타거나 통나무처럼 굴러내려온다

  • [보육학] 나의 교육 철학
  • 놀이’ 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조금은 부끄럽지만 실습을 하고나서야 Frobel(프뢰벨)이 왜 아동 내적인 동기에 의해 자신이 창조적으로 활동하는 놀이를 강조하였는지 확실하게 이해가 갔다. 놀이야말로 아이들이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활동이라는 것을 말이다. 놀이 활동에는 역할놀이, 주제극놀이, 운동놀이, 쌓기놀이, 목공놀이, 조작놀이, 물놀이, 모래놀이, 전래놀이, 게임 등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사

  •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개념,이론적기반,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실제,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촉진기법,제언 분석
  •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적 기반,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실제,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촉진기법, 유아 놀이중심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Ⅲ.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적 기반1. 유아 놀이의 학자별 견해1) 영국의 철학자 Spencer2) 스위스의 철학자인 Groos3) 미국의 심리학자이면서 교육학자인 Hall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