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문학] 남성작가의 성과 문화적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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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남성작가에 있어서 그 내면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것은 문화적인 언어에 의한 것이다. 그는 소설이 되었건, 희곡이 되었건 혹은 시가 되었건, 자신의 생각을 자신의 작품에 담아서 표출해내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러한 표출에는 자칫하면 그 작가 자신만의, 아니면 그 작가가 포함되어 있는 어느 집단의 생각이 무의식중에 반영될 수가 있다. 그리고 현실로 정말 그렇다. 소설이 되었건, 시가 되었건 우리들은 이러한 생각이나 사상을 문화적으로 들어내는 방편을 일종의 문화적 코드라 한다. 이 문화적 코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논의가 될 수 있다. 가령 소설이라면 그 소설의 성향이 어떻고, 그 외부적 사정이 얼마나 반영되었고 하는 이러한 여러 가지 것들이 논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여러 가지로 생각해보는 것보다 한 방면에 있어서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는 것이 어쩌면 더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여기서 내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남성 작가들의 문화적인 재현 코드들이 여성의 입장이나 여성학의 입장에서 바라보았을 때 어떻게 해석이 되는 지에 대해서, 그리고 남성 작가들에 의해서 그려지고 있는 성(性), 특히 여성이 어떻게 그려지고 다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그와 동시에 여성과 남성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내가 다루어 볼 남성 작가들이 대부분의 남성 작가들을 대표한다고는 하지만, 모든 남성작가가 이렇다고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급격히 변화하고 다양한 가치가 존중받는 시대에서 대부분의 경향이 이렇고 그래서 이렇게 대체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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