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페미니즘 열풍` 문화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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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페미니즘 열풍 분석의 중요성

Ⅱ. 본 론
1. 페미니즘 내용의 변화
2. 여성이 중심이 된 문화적 현상(여성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3. 페미니즘 열풍이 문화적 소비 주체로 등장한 여성 집단
4. 페미니즘 열풍이 사회적 배경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 '페미니즘 열풍' 분석의 중요성

<요즘은 무엇이든 여자를 내세우지 않으면 장사가 안 돼. 출판도 그렇고, 영화도 그렇고. 30 여성 작가 책이 아니면 안 팔린 대잖아?>
요즘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는 도처에 있다. 페미니즘 소설, 페미니즘 연극, 페미니즘 영화, 심지어 페미니즘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요즘은 드라마에서 씩씩한 여성 인물이 인기를 끌어도, 공연장에 여자들이 좀 몰려든다 싶어도, 여자들이 쓴 글이 썩 잘 팔려나가도, 심지어 여자 목소리가 조금 높은 광고만 나와도 페미니즘의 도전이요, 승리요, 페미니즘 추세의 흐름을 잘 포착한 기획이라 불린다. 바야흐로 여자가 관련된 모든 문화 행태에 페미니즘이라는 수식어가 붙여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페미니즘이라는 말이 너무나 가볍고도 손쉽게 여자와 관련된 모든 것들에 대해 들먹여지는 오늘의 세태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1980년대를 거쳐 1990년대에 이르면서 일어난 대중 문화 지형의 변화 속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문화적 주체로서의 여성들의 약진임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여성들이 문화의 생산과 향유의 주체로 등장하게 된 것, 여성집단의 문화적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그네들의 고민과 기호와 욕망을 재현하는 문화 상품이 많아지게 된 것이 그 예이다. 그런데 단지 여자가 쓴 책이 잘 팔리고 이제까지의 통념과는 조금 다른 여성의 이미지들이 등장했다고 해서 이러한 사실이 그대로 페미니즘으로 등치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페미니즘의 홍수라고 불리는 오늘의 현실과 페미니즘 사이의 혼돈, 이것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될 수 있겠다.
그 주체가 여성인 모든 문화 행태에 페미니즘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은 자본주의 마케팅 논리가 작동하는 전형적인 방식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근대 자본주의 질서가 자리 잡히기 시작하면서 부양자로서의 남성과 가계관리자로서의 여성이라는 성별 분업 모델이 규범화된 이래 가족을 위해 물품을 구입하는 일은 여성들의 몫이되었다. 따라서 여성에 대한 호소력을 갖추는 일은 거의 모든 상품의 마케팅에 일차적인 요건이 되어왔다. 따라서 오늘날 한국 여자들이 보여주는 문화적 역량과 열기를 페미니즘 문화 그 자체로 등치시키는 것은 너무나 위험한 일이다. 그것은 기존의 페미니즘이 다른 것들과 어우러진 한 접합 형태는 될지언정 결코 전체로서의 페미니즘일 수는 없다.
따라서 이 글은 불과 몇 년 사이에 눈에 띄는 문화적 현상으로 나타나는 "페미니즘 열풍" 문화를 분석하는데 촛점을 맞출 것이다. 먼저 1990년대 페미니즘은 어떤 변화의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이러한 변화 속에 나타난 "페미니즘 열풍"의 내용과 이러한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봄과 동시에 오늘날 페미니즘 현실을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해 "페미니즘 열풍"이 과연 한국 사회의 페미니즘의 변화를 뜻하는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페미니즘 열풍"이 곧바로 페미니즘으로 정의되어질 수 있는가를 고찰해 보겠다.

Ⅱ.1. 페미니즘 내용의 변화
페미니즘은 소위 페미니즘의 제2차 물결이라고 부르는 1960년대 말 이후에 나타난 여성 해방 운동으로, 성의 불평등에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박명진 편. 「비판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이론」. 나남.
배은경. "오늘, 여기 페미니즘 담론."「세계의 문학」.민음사.
원용진.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한국여성연구회 지음. 1991. 「여성학 강의」. 동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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