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 황로학(황노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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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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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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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황로학의 등장
2. 황로학의 변화양상
3. 황로사상의 형성과 전개 정치사회적 배경
4. 황로학의 사상과 흐름
5. 황로학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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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고대사를 살펴보면 고대국가 중의 하나인 주(周)나라 말엽에 주왕실의 권한은 급격히 쇠퇴해져 이제는 제후들을 통제하기는커녕 자신의 영토조차도 지키기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렇게 주왕실의 권한이 쇠퇴해짐에 따라 그 이전부터 주왕실의 통제를 받던 제후들은 저마다의 영토에서 각자 자신들의 국가를 건설하게 되는데, 이에 중국은 진(秦)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기 전까지 여러 국가들로 나뉘어져 저마다 중원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다투는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게 된다. 이 춘추전국시대는 크게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춘추시대는 중국대륙이 수백 개의 소국들로 나뉘어져 서로 다투었으며, 그 뒤 전국시대에는 여러 소국들이 소위 전국칠웅(戰國七雄)이라고 불리 우는 진․초․제․연․위․조․한(秦․楚․薺․燕․魏․趙․韓)의 7개의 나라로 통합되었으며, 이는 다시 삼강(三强)이라 불리 우는 진․초․제(秦․楚․薺) 3개의 나라로 통합되었다가 마지막에 가서는 진나라가 최종적으로 승리함에 따라 길었던 중원의 혼란도 끝을 맺게 된다.
어느 단체나 그 집단을 이끌고 나가거나,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사상이 필요하다. 이렇듯 춘추전국시대의 각 나라의 군주들도 저마다 자신들의 나라를 발전시켜 중원의 패권을 도모하기 위해서 사상이 필요했으며, 또한 이를 제시해줄 인재가 필요했다. 따라서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공자(孔子)를 비롯하여 맹자(孟子), 순자(荀子), 노자(老子), 장자(壯者), 묵자(墨子)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인재들이 나와 각기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을 제시했는데, 이들은 각기 다른 관점으로 이 사회를 바라본 만큼 그들의 사상은 다양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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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명, 〈진한대 도가(黃老學)의 사유 경향과 변이〉(중국철학 Vol 6.) 1999년
이석명, 〈진한시대의 도가와 황로학〉(인문학연구 제 2호)
鄭日童, 『漢初의 政治와 黃老思想』(백산자료원), 1997년
許抗生 옮긴이 노승현, 『노자철학과 도료』 (예문서원) 1993년
李啓命, 『中國政治思想史綱要』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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