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대 도가, 아시아 사상, 사학] 진한대 도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하고 싶은 말
-
아시아 사상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자료
- 목차
-
1.통일시대의 등장과 황로학
2.‘백가쟁명’에서 ‘백가합류’로
3. 전기의 외적 지향과 후기의 내적 모색
①. 전기 황로학의 외적 지향 - 무위 정치론
②. 후기 황로학의 내적 모색 - 양생론
4. 황로학과 황로학 이후의 도가
- 본문내용
-
진대秦代와 한대漢代는시대적으로나 문화 정치적으로 상호 밀접한 연관성 속에 있기 때문에 흔히 ‘秦澣時代’로 묶여 하나의 시대적 단위로 호칭된다. 그리고 그것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 진한시대는 지루한 전란의 종식을 의미한다.
‘秦’을 기점으로 ‘선진시대’와 ‘진한시대’로 나뉘어 지는데, 선진시대는 춘추전국시대로 대표되듯이 분열과 상호 대립의 시기로 전개 되었으며 이 시대에는 천하에 전국을 주도할 뚜렷한 중심세력의 부재로 야기되었다. 이 혼란상태는 B.C 221년 진이 천하를 통일하기까지 이어진다. 그 결과 민중들은 헐벗고 지쳐서 전쟁 상황이 종식되기만을 바라게 되었고, 따라서 진,한 제국은 민중들의 절실한 염원의 결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중국철학회, 『역사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
이 석 명 『秦漢시대의 道家와 黃老學』 , 논문 1998
森三樹三郞 『중국 사상사』, 온누리,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