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학] 대안학교 발도르프, 서머힐, 변산공동체학교 비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도르프 학교
Ⅲ. 서머힐 학교
Ⅳ. 변산공동체학교
Ⅴ. 세 학교 비교의 시사점 및 한계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교 교육이 양적으로 꾸준히 확대된 것에 비해 그 교육의 질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이다. 그러한 부정적인 평가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교 교육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조용환(1998)에 의하면 교육은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일이다. 그런데 학교는 교육하는 곳이므로 곧, 학교는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곳이 된다. 이와 같은 정의에 비추어 보면 최근 우리의 학교 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학교 교육이 ‘사람다운 사람’을 만들고 있지 못하다는 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학교 교육이 길러내야 하는 ‘사람다운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이에 대해 조용환(1998)은 ‘사람다운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생각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가정을 받아들인다면 교육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육이 길러내야 하는 인간상도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요즘 우리사회에서는 위와 같은 관점(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역할이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 사회가 지식정보사회로 변화하기 때문에 그에 발맞추어 우리의 교육도 지식정보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논의가 그 중 하나이다.
참고문헌
김선구(1999). 공동체주의와 교육. 서울: 학지사.
김신일(1998).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옥순 편역(1993). 비교교육론Ⅰ. 서울: 교육과학사.
김은산(1976). 니일의 교육사상 연구. 홍대논총. 8. 317-348.
김은산(1997). 서머힐 교육이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 자율교육. 6. 42-54.
대안교육을 생각하는 모임(1995). 새로운 학교 큰 교육이야기. 서울: 내일을 여는 책.
민들레 편집부(2000). 대안중학교의 다양한 가능성. 민들레. 10.
박의수(1994).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교육. 안암교육연구. 1(1). 107-126.
백승관·유승우 역(1995). 서머힐. 서울: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대안교육운동
  • 서머힐(1921년~)과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1919년~)라고 할 수 있다. 1970년을 전후하여 국가주도의 공교육 속에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성찰이 일어나면서 프리스쿨 운동이 본격화되었고,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책들도 많았다. ⌜학교는 죽었다⌟(E. Reimer, 1972), ⌜교실의 위기⌟(C. Silberman, 1970), ⌜탈학교 사회⌟(E. Illich, 1971)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논의들은 제도교육의 모순을 개혁하자는 저항의식을 높이긴 했지만, 대안 없는 비판이었다.대안학교는 그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목 차 -서론대안교육의 등장 배경학교 붕괴와 학교교육 비판론탈학교론대안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의 정의대안학교의 유형우리나라의 대안교육대안교육의 역사대안학교의 특성대안학교의 사례와 비교외국의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결론참고문헌Ⅰ. 서 론근대 이후 학교교육은 산업사회 노동력의 효율적 공급, 국민의 의식 통일, 평등사회의 실현 등의 요인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 하지만 1960년대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 목차-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2. 대안학교의 정의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학교의 특성 5. 대안학교의 유형Ⅱ. 대안학교의 소개 1. 외국의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설립배경과 성격 2) 외국의 대안학교 사례① 영국의 대안교육 : 섬머힐 ② 독일의 대안교육 : 발도르프 학교 ③ 스위스의 대안교육 : 바젤 슈타이너 학교④ 태국의 대안교육 : 무반덱 (자연교육과 자립의 공동체)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우리나라 대안학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대안학교의 실태 및 연구 주제에 관한 의견Ⅱ.대안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Ⅰ.연구의 필요성대안교육은 말 그대로 대안하는 교육을 말한다. 공교육이 가진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교육이 바로 대안교육이다. 서양에서는 19~20세기에 근대적 학교가 가진 문제점을 간파하고, 세상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인간을 기르기 위한 저항 혹은 실험들이 이루어졌다. 1921년에 세워진 영국의 서머힐과 1919년에 세우진 독일의 발도르프 학

  • [교육학]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
  • 2006 -1 교육학개론 5조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발표일: 2006 04 06목차Ⅰ. 대안학교의 개념과 특성1. 대안교육의 개념2. 대안학교의 특징3.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Ⅱ. 대안학교의 현황1. 대안학교의 유형2. 한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3. 외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Ⅲ. 대안학교와 교사Ⅳ.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1. 대안학교의 가능성2. 대안학교의 한계Ⅴ. 대안학교의 미래1. 대안학교의 과제 2. 대안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