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국에 있는 교육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본론
1. 사례 비교의 테두리
2. 발도로프 학교
3. 서머힐 학교
4. 변산 공동체 학교
5. 종합적 비교와 논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방한 중국의 교육열은 전국을 휩쓸고 있다. “계획생육”이란 정책은 한 가정에 한 아이만 둘 수밖에 없었고 이 아이들은 “꼬마 황제”가 되었다. 한 가정에 하나밖에 없는 아이들에 대한 부모님들의 총애가 초래한 결과이다. 부모님들은 자녀에 대한 사랑을 교육투자로 표현하기에 교육열은 더 뜨거울 수밖에 없었다. 또 국가에서 교육을 중시하고 인재를 배양하는데 비중을 두며 과학으로 경제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도시 아동은 80%이상 학원에 다니고 50%정도 두 개 이상 학원에 다니고 30% 세 개씩을 다닌다. 10% 주말 이틀 동안에 학원에 매달리고 있다. 한 사람의 사교육비는 중국 돈으로 계산하면 500-1000원이다. 이 비용은 한 가정의 한 달의 생활비의 1/2이다. 하지만 부모님의 투자만큼 보답을 받을 수 있을까?
며칠 전에 남동생과 중국의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남동생은 심각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깊이 생각하게 해야 한 報道를 얘기를 해줬다. 보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국에서 A省A시골에 있는 부부가 한 딸이 있었다. 가정의 경제적인 환경이 좋지 않지만 그 부부는 아이를 좋은 대학에 시키기 위해서 애를 썼다. 부부는 새벽에 5시부터 저녁에 10시까지 일을 한다. 벌은 돈은 다 아이의 교육비로 쓴다. 그 것 뿐만 아니라 어머님은 “아이의 공부시간을 낭비할까봐” 라고 생각하셔서 심지어 아이 자기 스스로 할 수 일까지 다 대신 해주고 오직 아이의 지적, 기술적인 교육만을 위해 지도 격려 받고 있다. 시간이 흐리면서 아이는 어머님이 모든 일이 자기한테 해준 것을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은산. 서머힐 학교교육에 준 시사점.
김은산. 니일 교육사상 연구
김은산. A.S 니일의 교육사상과 실제
김은산, “서머힐 교육과 열린교육 관계 연구”,「자율교육⌟, 제4호, 한국니일 연구회, 1995
김은산. 섬머힐 학교의 규칙들.
곽노의, “왜 한 교사가 8년 동안 담임을 맡는가?”, 교육개발, 1999, pp.65~72
니일의 교육사상과 방법에 대한 평가적 연구 - 서머힐 찬반론을 중심으로.
백승관, 유승우 역(1995). 섬머힐. 서울 : 문음사
박용석. 섬머힐 자유가 갖는 정신 분석학적 의미.
비교교육학 커뮤니티. (세 조의 발표내용 싸이월드)
요하넷 키어쉬 외 11인, 루르류돌프 슈타이너 학교I, 밝은 누리,1999, p.58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서울: 보리.
윤구병(1991). 꼭 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더 좋아. 서울: 푸른나무.
윤구병(1998). 잡초는 없다. 서울: 보리.
윤구병(1993). 조그만 내 꿈 하나. 서울: 보리.
윤구병(2003). 있음과 없음. 서울: 보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
  • 연구는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통합단원 분석과 함께 더 나아가 실제로 교수, 학습 단계에서의 통합을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와 함께 통합교과로서의 사회과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통합수업의 실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선행연구사회과 통합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사회과 교육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식들이 논의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 성과를 크게 나누어 보면 주제, 개념, 이슈, 스트랜드 등을 중심으로 통합과정을

  • [교원평가제도] 교원평가제 시행에 대한 분석과 외국의 사례 및 발전적 운영방안
  • 위한 바람직한 교사평가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앞으로의 교사평가는 무엇보다도 객관적이고 타당성 있는 준거에 따라 평가내용을 구체화하고 교사들의 전문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교실에서의 수업활동을 중시하는 평가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5. 도입 배경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듀이 생애 듀이 사상 듀이 기본적 철학
  •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개혁시키는 데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회 문제에는 언제든지 뛰어들었다. 칠십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터키와 멕시코를 방문하여 교육제도를 연구하기도 하고 은퇴를 2년 남기고는 소련에서 강의하기도 했다. 1930년, 71세에 나이로 그는 대학 강단에서 은퇴한다. 그러나 그 후에도 그의 정력적 활동에는 변화가 없었다. 그가 남긴 저술은 목록만도 170쪽이 넘을 정도로 엄청나다. 그 중 대다수는 60세 이후에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문제들이 바로 근대화 혹은 발전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었다. ⑵ 발전교육론의 개념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그러한 국가발전전략의 일환으로서 교육발전에 관한 각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나가고자 하는 일련의 사고체계 혹은 패러다임이 제시되었고, 이것을 발전 교육론이라 한다. 1960-70년대 우리교육을 풍미했던 교육사조이며, 한마디로 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는 이론이다.⑶ 우리나라에

  • 다문화사회에서의 시민성 교육
  • 연구에서는 다문화주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문화교육과 관련하여 시민성 함양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도덕과에서도 이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시민성과 다문화교육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사람은 누구나 어떤 문화를 가지고 살아간다. 문화란 만들어진 하나의 공유된 행위양식으로, 사람은 그 행위 양식에 의하여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 문화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