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국에 있는 교육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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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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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본론
1. 사례 비교의 테두리
2. 발도로프 학교
3. 서머힐 학교
4. 변산 공동체 학교
5. 종합적 비교와 논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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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한 중국의 교육열은 전국을 휩쓸고 있다. “계획생육”이란 정책은 한 가정에 한 아이만 둘 수밖에 없었고 이 아이들은 “꼬마 황제”가 되었다. 한 가정에 하나밖에 없는 아이들에 대한 부모님들의 총애가 초래한 결과이다. 부모님들은 자녀에 대한 사랑을 교육투자로 표현하기에 교육열은 더 뜨거울 수밖에 없었다. 또 국가에서 교육을 중시하고 인재를 배양하는데 비중을 두며 과학으로 경제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도시 아동은 80%이상 학원에 다니고 50%정도 두 개 이상 학원에 다니고 30% 세 개씩을 다닌다. 10% 주말 이틀 동안에 학원에 매달리고 있다. 한 사람의 사교육비는 중국 돈으로 계산하면 500-1000원이다. 이 비용은 한 가정의 한 달의 생활비의 1/2이다. 하지만 부모님의 투자만큼 보답을 받을 수 있을까?
며칠 전에 남동생과 중국의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남동생은 심각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깊이 생각하게 해야 한 報道를 얘기를 해줬다. 보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국에서 A省A시골에 있는 부부가 한 딸이 있었다. 가정의 경제적인 환경이 좋지 않지만 그 부부는 아이를 좋은 대학에 시키기 위해서 애를 썼다. 부부는 새벽에 5시부터 저녁에 10시까지 일을 한다. 벌은 돈은 다 아이의 교육비로 쓴다. 그 것 뿐만 아니라 어머님은 “아이의 공부시간을 낭비할까봐” 라고 생각하셔서 심지어 아이 자기 스스로 할 수 일까지 다 대신 해주고 오직 아이의 지적, 기술적인 교육만을 위해 지도 격려 받고 있다. 시간이 흐리면서 아이는 어머님이 모든 일이 자기한테 해준 것을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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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산. 서머힐 학교교육에 준 시사점.
김은산. 니일 교육사상 연구
김은산. A.S 니일의 교육사상과 실제
김은산, “서머힐 교육과 열린교육 관계 연구”,「자율교육⌟, 제4호, 한국니일 연구회, 1995
김은산. 섬머힐 학교의 규칙들.
곽노의, “왜 한 교사가 8년 동안 담임을 맡는가?”, 교육개발, 1999, pp.65~72
니일의 교육사상과 방법에 대한 평가적 연구 - 서머힐 찬반론을 중심으로.
백승관, 유승우 역(1995). 섬머힐. 서울 : 문음사
박용석. 섬머힐 자유가 갖는 정신 분석학적 의미.
비교교육학 커뮤니티. (세 조의 발표내용 싸이월드)
요하넷 키어쉬 외 11인, 루르류돌프 슈타이너 학교I, 밝은 누리,1999, p.58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서울: 보리.
윤구병(1991). 꼭 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더 좋아. 서울: 푸른나무.
윤구병(1998). 잡초는 없다. 서울: 보리.
윤구병(1993). 조그만 내 꿈 하나. 서울: 보리.
윤구병(2003). 있음과 없음. 서울: 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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