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동양의 예술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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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선진(先秦)시대의 예술
3. 남북조(南北朝)시대의 예술
4. 당송(唐宋)시대의 예술
5. 명청(明淸)시대의 예술
6. 한국의 예술정신과 사상
7. 동양예술과 서양예술의 차이와 의의

본문내용
누구나 한번쯤 그림일기를 그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림일기는 글로써 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어린아이들이 그림과 간단한 글을 적어 만드는 일기다. 그림일기를 살펴보면 그 속에는 단지 글에 해당하는 사건만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아이에 시각에 따라 사물이 왜곡되어 그려졌음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물의 실제 크기와 상관없이 가운데에 크게 그리는 것이 그 예이다. 그림은 사진기가 아니다. 우리가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표현하는 모든 것은 현실을 사진처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감성과 사상이라는 체를 거쳐 모두 다른 모습으로 표현된다.
고구려 고분의 벽화를 예로 들어보자. 벽화 중에는 주인의 수발을 드는 종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벽화에서 주인의 모습은 종에 비해서 매우 크고 권위적으로 그려져 있다 반면에 종의 모습은 난쟁이처럼 아주 작게 그려저 있다. 이것은 실제 주인과 종의 신체적 크기가 차이가 나서가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권위에 크고 낮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그런 인식을 만들어낸 사회제도와 사상적 배경이 이런 비정상적인 구도를 만들어 낸 것이다.
우리는 이 강의을 통해서 동양사상의 정의에서부터 동양사상으로 본 삶과 죽음 세계에 대한 인식 등을 공부해왔다. 오늘 이 발표 수업에서는 지금까지 배워온 동양사상의 여러 정의와 관점들이 예술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아울러 동양 예술과 한국과 서양의 예술을 비교해 봄으로써 각기 다른 사상과 문화 종교의 차이가 어떻게 문화에 반영되었는지 알아보고 반대로 그것들이 예술의 표현과 구조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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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아주 잘 썼습니다..^^
  • ms1***
    (2006.11.16 00:4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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