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청화식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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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6.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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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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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배경
2.이론적 가정
3.목표
4.교수기법
5.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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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20세기 전반기 주요 교수법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직접 또는 구두 교수법이 대체로 유럽의 학교에서 발달했지만, 청화식 교수법은 미국에서 발달하였다는 것에 큰 특징이 있다. 1,2차 세계 대전 동안 미국에서는 수정된 직접 교수법 또는 읽기 구두법(reading-oral approach)이 영어 교수에 사용되었다. 다시 말해, 2차 세계대전에의 미국의 개입은 미국의 언어 교수에 획기적인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그 변화의 도화선이 된 것은 1942년 특별 군사 훈련 프로그램(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 ASTP)이었다. 이는 독일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에 유창한 통역가, 암호 번역가 등의 양성을 위한 특별한 언어 훈련 프로그램으로 더 근본적인 목표는 외국어로 대화를 능통하게 하는 데 두고 있었다. 이것은 전통적인 미국의 외국어 교육목표와 달랐기 때문에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로 하였다. 언어 교수는 주로 체계적인 발음 연습과 집중적인 기본 문형의 구두 훈련을 통해 이루어졌다. 문형 연습이 교실에서의 기본 테크닉이었으며 문형연습이 가능하려면 연습이 필요하고 충분한 어휘가 필요했다. 높은 동기를 가진 학생들인 육군들로 구성된 소규모 교실에서 목표언어와의 집중적인 접촉은 당시엔 좋은 결과를 도출시켜 언론과 학계에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자료평가
- 청화식 교수법에 대해 잘 알수있었습니다.
- fire***
(2014.05.08 22:31:17)
- 교육법이론에 도움이 많이 돼요
- sumi1***
(2009.01.04 13:5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