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청화식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배경
2.이론적 가정
3.목표
4.교수기법
5.결론
본문내용
1. 배경

20세기 전반기 주요 교수법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직접 또는 구두 교수법이 대체로 유럽의 학교에서 발달했지만, 청화식 교수법은 미국에서 발달하였다는 것에 큰 특징이 있다. 1,2차 세계 대전 동안 미국에서는 수정된 직접 교수법 또는 읽기 구두법(reading-oral approach)이 영어 교수에 사용되었다. 다시 말해, 2차 세계대전에의 미국의 개입은 미국의 언어 교수에 획기적인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그 변화의 도화선이 된 것은 1942년 특별 군사 훈련 프로그램(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 ASTP)이었다. 이는 독일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에 유창한 통역가, 암호 번역가 등의 양성을 위한 특별한 언어 훈련 프로그램으로 더 근본적인 목표는 외국어로 대화를 능통하게 하는 데 두고 있었다. 이것은 전통적인 미국의 외국어 교육목표와 달랐기 때문에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로 하였다. 언어 교수는 주로 체계적인 발음 연습과 집중적인 기본 문형의 구두 훈련을 통해 이루어졌다. 문형 연습이 교실에서의 기본 테크닉이었으며 문형연습이 가능하려면 연습이 필요하고 충분한 어휘가 필요했다. 높은 동기를 가진 학생들인 육군들로 구성된 소규모 교실에서 목표언어와의 집중적인 접촉은 당시엔 좋은 결과를 도출시켜 언론과 학계에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청화식 교수법에 대해 잘 알수있었습니다.
  • fire***
    (2014.05.08 22:31: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교육법이론에 도움이 많이 돼요
  • sumi1***
    (2009.01.04 13:51:46)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자연적교수학습법,청화식교수학습법,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역할놀이지도법,챈트지도법
  •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과 자연적 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청화식교수학습법과 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 영어과(영어교육) 역할놀이지도법, 영어과(영어교육) 챈트지도법 분석Ⅰ.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학습법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Ⅱ. 영어과(영어교육) 자연적 교수학습법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Ⅲ. 영어과(영어교육) 청화식교수학습법1. 특징

  • 청화식교수법,자연적교수법,의미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지도,수업)유의점,사례,방법
  • 청화식교수법1. 특징청화식 교수법은 1939년에 미국에서 최초로 영어 연구원을 개설한 Fries(1939)가 구조 언어학 원칙을 적용하여 언어 지도를 시작한 방법으로 언어학과 심리학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방법은 학습자들이 목표 언어에 노출되게 하고 그 언어를 사용하여 점차적으로 문법적 형태를 받아들이게 한다는 것이다. 이 교수법에서는 언어의 구조는 그 언어의 기본적 문장 유형과 문법 구조가 일치하는 것에 착안하여 발음에 대한 체계적인

  • 영어교수법 레포트
  • ■ Audio-Lingual Method (청화식 교수법)1. 역사적 배경Grammar-Translation Method 이후 19세기 말 유럽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던 Direct Method는 지나치게 높은 교육비용과 원어민 교사의 절대적인 필요성에 의해 일반 대중들을 위한 공립학교에서는 사용될 수 없었고, 또한 특별한 언어학적,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20세기 초에 이르러,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급격한 쇄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29년

  • [영어영문] 영어교수법과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교수법
  • 보고서※내용 1. 각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2. 우리나라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영어수업에 바람직한 교수법과목영어교육론지도교수교수님전공영어영문학학년학번성명제출일-목차-Ⅰ.각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전통적 교수법-1. Grammar-Translation Method(문법 번역식 교수법)--2. Direct Method(직접식 교수법)--3. Audio-Lingual Method(청화식 교수법)- ▶침묵교수법-4. The Silent Way(침묵 교수법)--5. Community Language Learning(공동체 언어 학습법)--6.

  • [영어교수법] 영어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법의 특징은 1) 행동의 series를 중심으로 연상, 모방, 기억 활동, ii) 행동을 내용에 따라 분류하고, 교재를 이에 맞추어 편서, iii) 항상 사실적 사왕에서 가르침 등을 들 수 있다.* 직접식 교수법은 교사가 외국어를 많이 사용한다는 점에서, 의사소통능력을 강조하는 현대의 교수법과 야간의 공통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3) 청화식 교수법1930년대에 미국에서 발달된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베 2차 세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