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성공사례] 중소기업 `이레전자`의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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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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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
2. 성과
3. 성장 모습
4. OEM
5. 성공전략 분석
6. 한국 중소기업 시사점
7. 우리가 생각하는 향후 10년 뒤 이레전자.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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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를 위해 적절한 중소기업을 찾던 중 인터넷에서 5평 창고의 기적 이라는 기사를 보고 이레전자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 기사는 5평 남짓한 창고에서 시작하여 현재 2003년 매출액이 1,000억원에 이르는 중소기업으로 성공한 이레전자에 대한 것이었다. 학벌도 없이 고생 끝에 성공한 CEO에 대한 기사는 매우 인상 깊었고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서도 좀더 알고 싶었기에 기말레포트 사례기업으로 선택했다. 대기업에 비해 적은 자본으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알고 싶었고, 우리나라에서 중소기업의 성공이 주는 시사점을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LCD나 PDP등 첨단산업인 FPD는 초기 시장 형성을 거쳐 비약적인 성장산업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대기업 중심의 브랜드 마케팅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FPD란 Flat Panel Display의 약자로 TV나 컴퓨터 모니터(브라운관을 이용)보다 두께가 얇고 가벼운 영상표시장치를 뜻한다.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이며, PDP 는 Plasma Display Panel의 약자이다. PDP는 발광을 이용한 디스플레이로 LCD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LCD의 주요생산국은 한국과 일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이 높은 기술 경쟁력, 막대한 자본으로 대기업 브랜드를 이용해 시장을 넓히고 있으며, 빠르게 발전하는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런 대기업들은 대부분 소비자를 주요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시장에서도 높은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FPD시장은 고정비용 투자가 큰 사업인 만큼 소수의 대기업들과 소수의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있다. 중소기업들은 막대한 자본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중요 부품들을 대기업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으며, 중소기업이 대기업에게 지배를 받는 구조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대기업이 집중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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