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삐아제이론(피아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삐아제의 소개와 이론 배경


제 2 부 발달 심리학의 기초
1. 발달의 의미
2. 발달 심리학의 개념
3. 발달 심리학의 주요 과제
4. 발달 심리학의 필요성
5. 발달의 원리

제 3 부 거시적인 삐아제 이론 접근
1.삐아제의 기본 개념
2.평형화 촉진제

제 4 부 삐아제 인지 발달 이론의 여러 단계
1.4단계의 거시적인 특성
2.각 단계별 특징과 주요 개념

제 5부 삐아제 이론의 바깥
1.삐아제 이론 비판
2.다른 이론과의 비교
3.삐아제 이론의 의의

본문내용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Jean Piaget(1896-1980)는 의심할 여지 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분야에 관여했다. Piaget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가 11살 때, 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Neuchatel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속에 서식하는 새, 물고기 등의 행동을 즐거이 관찰하곤 했는데, 어린시절부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인 그는 나이 21살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인 피아제의 시야가 그의 대부인 Samuel Cornut가 보기에는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Cornut는 피아제에게 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따라서 그는 지식은 무엇인가? 또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 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경향신문 2004-01-05
학지사 - 敎育의 心理學的 理論 p.56~59
http://drcom.knue.ac.kr/dataroom/curri/pdsfile/Ed-cur6.hwp
교육심리.47p
발달심리학: 송명자 저. 학지사
심리학과 삶: 박권생 외 옮김. 시그마프레스
http://musicteach.com.ne.kr/htmls/edu_data/ingilon01.htm
http://dragon.yonsei.ac.kr/~ych0406/main/piaget.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목차서론-조사의 목적 및 방향 제시본론-1.피아제의 생애와 저서(1) 피아제의 생애 (2)피아제의 저서 2.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1) 지능의 본질과 발달(2) 인지구조의 발달 단계(3) 인지구조의 발달 가능성(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3.한국의 조기유학 열풍현상 실태4. 논의점결론 -요약 및 정리참고문헌서론포털 사이트에서 ‘삐아제’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삐아제 상품 판매전문 북짱, 리틀코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의,과정, 인지발달이론(피아제)발달단계별특징,발달단계별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학교교육적용, 인지발달이론 시사점,비판
  • 이론(피아제)의 학교교육 적용1. 학습자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1)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2) 탐색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3) 학습 계열을 결정하여 순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4)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시사점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비판참고문헌Ⅰ. 개요삐아제 이론에 의하면, 15-16세의 연령층 즉, 고등학교 수준에 있는 학생들은 최고의 사고 수준인 형식적 조작기에 있

  • Piaget의 인지발달론과 역사학습
  • 피아제의 이론: 삐아제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새로운 지식 구성으로 나타나는 평행적 변화를 통해 일어나며 성, 학 교교육, 사회계층과 같은 선행변수와는 별개로 연구될 수 있는 독자적 과정 즉, 그는 지식 구성의 내재적, 본원적 측면을 규명하려 하려 하였다.→엄격히 말해서 심리학이 아니라 경험적인 근거에 입각한 인식론성인들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이 과정이 발생하고 발달하였는가를 이해해야만 한다고 보아야 하며, 이런

  • 신앙 발달적 접근의 기독교 교육
  • 심리학자들1. 파울러와 피아제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에 있어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주된 자리를 차지한다. 피아제의 이론과 신앙발달이론과의 관계를 알아보자.◉ 파울러의 신앙발달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관계 파울러의 신앙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1) 0단계 : 미분화된 신앙2) 1단계 : 직관적 - 투사적 신앙 3) 2단계 : 신화적 - 문자적 신앙 4) 3단계 : 종합적―인습적 신앙 5) 4단계 : 개별적―반성적 신앙 6) 5단계 : 결합적 신앙 7) 6단계 : 보

  • [행동학]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접근
  •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접근목 차1.이론적 접근A.인간 행동에의 심리 사회적 접근(1)프로이트(2)에릭슨B.행동이론C 인지이론(1)삐아제(2)피아제의 이론과 판단a,전인습적b.인습적c.후인습적2.생활주기의 결정적 단계들A.母-子 2人의 원초적 수양 체계의 형성1.신뢰감 대 불신감B.가족체계내에서의 자기의 분화1.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a.자기 의식b.질서c.의지의 주장d.양가 감정e.의사 소통2.창의성 대 죄의식C.2차적 사회체계네에서의 자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