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본론

A. Piaget의 생애
B. Piaget 이론의 배경
C. 인지 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정의
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
3. 인지 발달의 구성 요소
D.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출생~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11세~성인기)
E.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1. 단계에 대한 문제
2.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
3. 인지 발달과 문화
4. 연구 방법에 대한 비판
F. 학교교육에서의 적용

Ⅲ.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스위스의 Piaget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각의 심리학 이론을 발표함으로써 1960년대 이후 심리학에서 인지이론이 발전하게 된 계기를 만들었다. Piaget는 어렸을 때 동물의 생태와 베르그송(Bergson)의 인식론에 깊은 관심을 가졌었다. 그는 1918년 생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나, 곧 생물학은 지나치게 사실적이어서 역시 인간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며, 철학은 반대로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역시 인간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의 관심은 심리학으로 바뀌어졌다.
박사 학위를 받은 이듬해 Piaget는 파리의 비네 연구소에서 어린이의 지능검사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지능검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는 어린이들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일 보다 오히려 어린이가 검사 문항에 대해 틀리게 답하는 이유를 알아보는 데 관심을 가졌다. 즉 지능검사 자체의 결과보다는 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더욱 관심을 가졌던 것이다. 그는 어린이의 지능 발달 과정과 인식론을 연구하기 위하여 스위스 제네바로 돌아와 『국제 발생론적 인식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Piaget는 심리학을 전공한 그의 부인과 함께 자신의 세 자녀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출생시부터 계속해서 성장하는 과정을 질적으로 관찰한 것을 기초로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관한 독창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참고문헌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김아영 외 공저,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8
안영진, 유아발달심리학, 문음사, 1995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9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김수정 외 공저, 삐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창조사, 1995
발달심리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인지발달이론
  • 교육할 수 있을 만큼 초등 도덕교육에 비하여 수준이 높기도 하다. 그러므로 더욱 콜버그 이론을 적용하여 도덕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정말 중요할 것 같다. 나도 사실 수박 겉 핥기 식으로 세부적인 내용 보다 커다란 이론들만 정리를 해보았는데, 더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여기까지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부족한 레포트를 마친다.문용린, (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저,William M. Kurtines & jacob

  • [수업지도안] 인지적 도덕 발달 이론 - 초등 도덕 교육론
  • 콜버그의 자료로 미루어 보아 생각하였다. 이렇게 규칙에 대한 도덕 판단능력을 과도기적인 시기의 아이들에게 적용시켜 보고자 이 사례를 선택하였다.4. 참고 문헌(자료)가. 도덕 교육론, 유 병열, 양서원, 2004년도판 P.113 ~ P.143나. 도덕 교육의 이해, 추 병완, 백의, 2004년도판 P.331 ~ P.348다. 교육 심리학, 김아영 외, 박학사, 2004년도판 P.38 ~ P.50라. 임호용의 교육심리 사이트(http://edu.hansung.ac.kr/%7Euncle103/lhy/index.htm)마. 4-1 도덕교과서, 도덕지도서

  • 교육학 다양한 도덕성관점에 대한 연구
  • 교육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까지 우리나라 교육을 보면 여전히 주입식 교육과 사상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아동에 대한 탐색적 연구와 실천적인 교육이 부족하다. 앞으로의 우리나라 교육은 좀더 실천적이고 탐색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위의 이론들을 잘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송인섭외 6인 ; 양서원 ; 2000도덕교육원론 ; 이돈희 ; 교육과학사 ; 1995R. S. Peters, Moral Development and Moral Education,

  • Piaget의 인지발달론과 역사학습
  • 인지발달의 측면에서 규명해보려는 여러 노력들이 계속되었는데, 그 중에서 삐아제의 인 지발달론을 역사학습에서 학생의 사고에 적용해 보는 것에 주목․ 피아제의 이론: 삐아제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새로운 지식 구성으로 나타나는 평행적 변화를 통해 일어나며 성, 학 교교육, 사회계층과 같은 선행변수와는 별개로 연구될 수 있는 독자적 과정 즉, 그는 지식 구성의 내재적, 본원적 측면을 규명하려 하려 하였다.→엄격히 말해서 심리학이 아니라

  •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 이론 Kohlberg
  • 교육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 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평생교육적 의미를 자연스럽게 나타내고 있다고 보겠다. 모란(Gabriel Moran)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구조적 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