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달에 관한 세 가지 관점
1.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
2. 에릭슨의 평생 발달이론
3.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아동기
1. 태내발달
2. 영아기 (neonate)
3. 운동능력 발달
4. 지각능력의 발달
5. 성격발달 및 성역활 획득

영화 사례 / 레드 드레곤 - 애정결핍



청소년기
1.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
2. 인지능력의 발달
3. 도덕성의 발달
4. 가치체계와 비판
5. 정체감에 대한 탐색
6.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7. 또래집단과의 관계형성
8. 성인역할의 획득
영화 사례 / 몽정기 - 2차 성징의 발현과 해소


영화 사례 / 디스 보이스 라이프 - 도덕성 발달이론

영화 사례 / 디스 보이스 라이프 - 도덕성 발달이론


경영 사례 / 레고


경영 사례 / 버디버디

본문내용
1.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
프로이드는 성격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은 생후 5, 6년 사이에 거의 형성된다고 생각했다. 기본적으로 신체적 성숙 과정이 쾌락을 얻는 신체 부위를 신체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변화시키는 데 일차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처음의 세 단계 즉 전성기를 강조한다. 각 단계의 명칭은 아동이 발달해 가면서 각 단계에서 쾌락을 얻게 되는 특정의 신체 부위를 따라 붙여진 것으로 이 단계들을 성공적으로 통과하려면 너무 적지도 않고 너무 많지도 않은 적절한 양의 만족을 얻어야 한다. 지나치게 많은 만족을 얻게 되면 다음 단계로 진보하는 것을 꺼려하고, 반면에 만족이 너무 적은 경우에는 욕구불만과 불안으로 인해서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지체된다. 프로이드는 심리성적발달단계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단계이며, 그 발달 순서와 특징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했다.

① 구강기 (oral stage ; 0 - 1세)
이시기의 유아는 그의 생존을 주위 사람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이 시기의 구강은 생물학적인 충동과 동시에 유쾌한 감각을 해소시키는 신체의 일부분이 된다. 그리고 사회적 환경과 접촉하는 일차적인 수단이 되며 대부분의 성적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다. 구강 의존 시기의 유아의 중심과업은 다른 사람에 관련하여 의존, 신뢰, 신용, 독립심 등의 일반적인 태도를 확립하는 것이다.
구강기를 거치면서 잘 형성된 성격은 자신감, 관대함, 자급자족, 주고받음, 타인의 신뢰와 남에게 의존하지 않는 성격이 되고 잘못 발달된 성격은 낙관주의, 자기애, 염세주의, 의존심, 자기중심, 미숙, 수동성, 선망과 질투, 불편, 불만, 요구의 증대, 알콜중독 등 주는 것보다 받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심리학개론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과 목 명:심리학개론담당교수:학 번:이 름:차 례1.서론2. 본론1) 유아기와 아동기 각 발달 과정2) 청년기의 발달단계3.결론1. 서론인간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성숙과 경험적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나뉘어 결정된다. 약 100개 정도의 세포로 되어 있는 접합자를 만들어내는 세포분열로 임신 첫 주가 시작된

  • 심리학개론_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 심리학개론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발달에는 순서가 있다. 2) 계속적인 과정, 속도는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다. 3)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하는 것이다. 4)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5)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하게 상호관련이 되어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정의 2) 인지발달단계 3) 사례 Ⅲ.

  • 발달 심리학의 이해
  • 발달 심리학의 이해◆해당과목:심리학개론◆담당교수명:◆이 름:◆아이디1.발달의 정의와 원인①발달의 정의 발달이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한 개인에게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를 말한다. 변화에는 어떤 순서가 있고 패턴이 있으며 비교적 지속적이며,발달연속성이란 시간이 흘러도 안정적으로 있거나 우리의 과거를 계속해서 반영하는 방식을 말한다.②발달의 원인성숙이란 학습, 손상, 질병 또는 다른 생

  • 심리학개론_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학습자 자신에게 적용하여, 각 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의 요구가 해결되었는지의 여부를 토
  • 심리학개론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학습자 자신에게 적용하여, 각 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의 요구가 해결되었는지의 여부를 토론해 본다.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8단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이 있다고 하였으며, 각 단계의 발달과업의 적합한 수행 여부에 따라 이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각 단계의 발달과업이 잘 이루었는지 적용하며 살펴보았고, 다음 쟁점에 따라 토론하고자 한다.쟁점 1. 그 단계(선택한 한 단계)를 선

  • [심리학개론] 발달과 학습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고,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심리학개론 발달과 학습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고,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1. 발달에 대한 개념 정의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초기 발달심리학은 유아나 아동과 같은 생의 초기에 연구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근자에 들어, 변화는 어떤 시점에서 중단되는 것이 아니라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변화한다는 입장에 따라 전 생애 발달(life-span development)적 관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