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역사] 프랑스 68혁명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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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68년의 목소리
1. 경제적 배경
2. 정치적 배경

5월 혁명의 발전단계
1. 제 1 단계 = 학생반란
2. 제 2 단계=노동자반란
3. 제 3 단계=노동자반란의 패배

68혁명의 의의

우리나라의 학생운동과 68혁명

맺으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8년의 목소리
1968년 5월에 대한 나의 가장 생생한 기억이 [무엇이냐고요]? 모든 이들이, 새롭게 발견한 말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즉 누구와 무엇이든 말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5월 그 한 달 동안의 대화 속에서 사람들은 5년 동안 공부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것은 진정으로 또 다른 세계였지만 - 아마 꿈의 세계였을 것입니다 - 그것은 내가 항상 기억하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모든 이들이 말할 필요와 권리 말입니다. - 르네 부리고, 프랑스 앙제리 고등 농업학교 학생
자유는 우리의 욕망의 의식이다. - 프랑스의 구호
내가 결코 잊지 못할 순간이었습니다. 갑자기, 자발적으로 거리에 바리케이드를 세우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도로 포장용 자갈을 쌓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스스로를 집단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에 던지기를 원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들 가운데 다수는 그것이 처음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모든 억압된 감정을 해방시켰으며, 축제 같은 정신으로 스스로를 표현했습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할 필요를 느꼈고 서로 사랑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날 밤으로 인해 나는 영원히 역사에 대해 낙관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경험했던 나로서는 결코 이렇게는 말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다니엘 콘-벤디트, 낭떼르와 168년 5월 10~11일 파리의 바리케이드의 밤의 학생 지도자
1968년 5월, 파리 학생들의 카르체 라탄에서의 바리케이드점거 투쟁을 계기로 프랑스 전국을 휩쓴 1,000만 노동자의 공장점거 총 파업은 보통 ‘5월 혁명’이라고 불리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편집부 편, ‘프랑스 5월 혁명’, 백산서당
로널드 프레이저, 안효상 역, ‘1986년의 목소리“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라!”’ 박종철 출판사
‘프랑스의 1968년 혁명’,노동자 연대 3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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