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지역학, 정치, 사회] 독일의 68운동에 대하여(기존 체제에 대한 반권위주의 의식혁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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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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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68학생운동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2. 68학생운동의 원인
3. 68학생운동의 전개과정
4. 68학생운동의 주장
(1) 가족제도
(2) 교육제도
(3) 국가제도
5. 68학생운동의 결과
(1) 긍정적인 영향
(2) 한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면, 때때로 한 세대 전체를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만드는 특별한 해가 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1987년 , 전 세계적으로 보자면 1968년이 바로 그런 해였다.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그 열두 달 동안 일어난 사건들 때문에 자신들의 삶이 엄청나게 바뀌었다고 생각한다. 도대체 어떤 일이 일어났기에 전 세계인들이 이토록 기억하고 되뇌는 해가 되었을까? 그 이유는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 때문이다. 1968년. 바로 이 해에 미국의 흑인 게토들은 비폭력 운동의 지도자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암살에 항의해 반란을 일으켰다. 바로 이 해에 베를린은 갑자기 학생 운동의 국제적 중심지로 떠올랐고, 소련의 탱크는 대중의 압력에 굴복해 유화 정책을 펼친 체코의 ‘공산당’ 정부를 갈아치우기 위해 프라하로 진격했다. 또한 멕시코 정부는 올림픽을 ‘평화적’ 분위기에서 치르기 위해 100명 이상의 시위대를 학살했으며, 프랑스에서는 역사상 가장 큰 총파업이 일어난 해가 바로 1968년이다. 이외에도 인도, 브라질, 아르헨티나,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혁명의 바람이 불었다.
일부 보수언론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1968년을 바라보아선 안 된다. 1968년 혁명적 사회주의 사상이 갑자기 전 세계적인 운동으로 커진 것은 위에서 언급한 단순한 “세대 간의 충돌”은 아니다. 세계의 양대 진영이 정치적 위기에 빠졌고, 20년 동안 체제를 지탱해 준 이데올로기들이 약해졌다. 동시에 장기 호황 동안 엄청나게 팽창한 노동계급 -특히 남부 유럽과 미국의 흑인 게토에서- 을 낡은 방식, 즉 권위주의 정권 체제하에선 더 이상 통제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처럼 전 세계적인 혁명의 흐름 속에서 필자가 주목한 운동은 독일에서 있었던 68학생운동이다. 독일의 68학생운동은 독일 사회의 문화지형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그 당시 독일인들이 가지고 있었던 보수적이고 기존 체제에 순응하는 세계관과 정치적 성향을 바꾸는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즉, 독일에 있어서 68학생운동은 단순한 학생들의 시위 수준을 넘어서는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필자는 이러한 운동의 근본 핵심 원인을 그 당시 독일이 가지고 있었던 권위주의 사회로 초점을 맞추어 논지를 전개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논문의 기본적인 목적은 권위주의 사회에 대항한 독일의 68운동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그에 따라 기본적인 독일의 68운동의 배경과 원인, 전개과정, 영향 및 한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68학생운동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전후 독일사회는 라인강의 기적을 일궈내며 경제 재건을 성공으로 이끈 ‘국가’에 절대적인 권위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국민들은 국가의 정책으로 인해 독일이 단시간 내에 세계 3대 경제대국으로 재도약함으로써, 자국민의 민족적 자의식을 회복시켜주었다고 생각하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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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 하먼 저, 이수연 역, 『세계를 뒤흔든 1968』, 책갈피((2004)
‣ 타리크 알리・수잔 왓킨스 저, 안찬수・강정석 역, 『1968(희망의 시절, 분노의 나날)』, 삼인(2001)
‣ 이영석, 「60년대 학생운동과 비판적 H.M.Enzensberger의 비판적 저널리즘」, 獨語敎育 (1989)
‣ 남운, 「독일의 68 - 학생운동 후기에 나타난 지식인의 위기성찰과 그 극복과정」, 獨逸 文學(2001)
‣ 정인모, 「68운동시기 문학에서 드러난 과거극복문제」, 독일어문학(1999)
‣ 김경석, 「68운동의 정신을 계승한 프랑스 녹색운동의 의의」, 프랑스학논집(2004)
‣ 오성균, 「68학생운동과 반권위주의 의식혁명」, 독일언어문학(2004)
‣ 조규희, 「서독의 68운동과 문화혁명」, 독일어문학(2003)
‣ 이효성,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자본주의 문화비판」, 현상과 인식(1987)
>http://jungbyungkee.net/think/68revolutionandgeneration.htm
‣ http://www.donga.com/fbin/news_plus?d=news90&f=np090hh030.html
‣ http://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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