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성공사례] 포털사이트 업계 성공사례 - NHN, 지식발전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털사이트


2. 포털사이트 성공사례
(1) NHN의 성공사례
1) NHN 성장
2) NHN 성장요소

(2) 또 하나의 지식검색 -지식발전소 empas -
1) 지식발전소의 성장
2) 지식발전소 재기요인

(3) NHN과 지식발전소


3. 포털사이트 업체들의 브랜드 전략
(1) 서비스 강조
(2) 서비스별 특성
(3) 사업의 다각화


4.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인터넷 강국이다. 지난 98년 6월 초고속인터넷이 처음 등장한 이래 불과 4년 만에 인터넷강국으로 변모하였다. 또한 수년 동안 인터넷의 빠른 확산과, 초고속 통신망, PC의 보급 등 관련 산업의 성장도 급속진행 되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여 왔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의 인터넷 조사회사 닐슨-넷레이팅스(http://www.nielsen-netratings.com)가 최근 한국․미국․일본 등 세계 21개국 인터넷 사용자 15만 명을 대상으로 한 달간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한 시간을 조사한 결과 평균 16시간 17분으로 세계에서 인터넷 이용시간이 가장 긴 나라로 조사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포털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이다. naver의 ‘NHN’, empas의 ‘지식발전소’, 인터넷 카페와 다양한 커뮤니티로 네티즌을 사로잡은 ‘daum’, 세계적으로 유명한 yahoo의 ‘yahoo코리아’ 등 셀 수 없이 많은 포털 사이트들이 인터넷을 장식하고 있다. 그렇다면 포털 사이트란 무엇일까? 그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자.
포털 사이트란 ‘길라잡이 사이트’란 의미로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사이트를 말한다. 포털(portal)은 ‘현관문’을 의미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정보검색 서비스나 커뮤니티와 같이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정 방문객을 확보하여 인터넷비지니스로 연결한다. 이는 가상공간에서 커뮤니티를 형성시키고, 그 결과 많은 등록사용자와 홈페이지 사용량을 확보하게 한다. 이런 경우 광고수입과 사용자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수입은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로 성장할 수 있고, 이러한 이유로 전 세계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 업체들은 자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최대 포털 사이트로 키우는데 전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1. e-브랜드, 필카펜터 저(김태형 역), 세종서적, 2000. 07
2. 브랜드 경영, 에릭 조아킴스탈러 외, (주)북21, 2000. 09
3.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신현암․강원․김은환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2003. 06
4. 잘 지은 브랜드 못 지은 브랜드, 김상율 저, 한국브랜드관리사회, 2003. 08
5. 전략적 브랜드 관리, 안광호 외 3명, 학현사, 2004. 01
6. 인터넷 기업 성공법칙37, 이미경 저, 제우미디어, 2004. 01
7. 브랜드마케팅 리포트, 박준형 저, 새로운 제안, 2004. 09
8. NHN성공사례, 해피캠퍼스, http://www.happycampus.com [2004.10.04 방문]
9. e-비지니스 활용사례 eWeekkorea.com [2004.10.27 방문]
10. 6대 포털 검색 서비스 분석,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2004.10.27 방문]
11. 다음 회사소개, http://info.daum.net/kor/ir/ir_index.jsp [2004.10.27 방문]
12. NHN 2003년 분기별 실적보고서, http://www.nhncorp.com [2004.11.03 방문]
13. NHN 2004년 분기별 실적보고서, http://www.nhncorp.com [2004.11.03 방문]
14. NHN 2004년 재무제표, http://www.nhncorp.com [2004.11.03 방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네이버 성공사례 분석(4P, STP)
  • 사례 - 목 차 -1. NAVER의 소개2. NAVER의 현황3. NAVER의 내부 환경 분석- NAVER의 런칭 초기- NAVER 지식iN의 탄생- NAVER 지식iN의 마케팅과 NHN- NAVER의 SWOT분석4. NAVER의 외부 환경 분석- 시장 환경- 경쟁 분석5. 마케팅 믹스 (4P)-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6. STP 전략 분석-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목표 대상 설정 (Targeting)- 위상 정립 (Positioning)7. NAVER의 성공요인8. NAVER가 앞으로 해야 할 일1. NAVER 소개(1) NAVER란?- NHN(주)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 [조직행동론] 조직내 변화와 스트레스관리 및 M&A 사례 분석(크라이슬러와 벤츠, SK커뮤니케이션즈 사례)
  •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를 두 가지 사례를 회사의 성공과 실패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다른 두 조직의 병합으로 일어나는 급격한 환경변화는 당연히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 시키고 이는 조직을 관리하는 관리자가 전면에 나서서 개선해야 한다. 크라이슬러와 벤츠의 합병 사례에서 알수 있듯이 그저 기술적인 부분과 자본적인 측면에서의 결합은 두 조직의 결합으로 나타날 시너지 효과를 떨어뜨리고 결국 기대이하의 성과로 이어져 실패로 결론 지어

  • [인터넷마케팅사례] 네이버의 성공비결
  • 인터넷마케팅 사례인터넷 검색포털 1위네이버의 성공비결2005. 41. 인터넷 검색 포탈 시장에서 네이버의 위상2. 경쟁사 분석3. NHN에서 네이버의 위상4. 네이버의 성공 비결5. 1위 고수 전략1. 인터넷 검색 포탈 시장에서 네이버의 위상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를 두고, 다음과 네이버의 순위 다툼이 치열하다. 방문자 수에서 몇년째 부동의 수위를 고수하고 있는 다음에 최근 네이버가 약진하며 선두자리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성공적인 M&A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③ 얻고자 하는 Value가 뚜렷해야설비나 브랜드 가은 특정 자산의 확보가 M&A의 목적이 될 수도 있으나 피인수기업의 R&D나 영업 부문의 핵심 인재 확보가 더 중요한 목표인 경우이다. 또한 각종 자산의 확보가 중요한 목표였다 할지라도 이들 자산에 체화되어 있는 구성원들의 지식은 여전히 중요하다. 그래서 피인수기업의 인적 자원관리는 시너지 창출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190여 개 기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성공적인 M&A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③ 얻고자 하는 Value가 뚜렷해야설비나 브랜드 가은 특정 자산의 확보가 M&A의 목적이 될 수도 있으나 피인수기업의 R&D나 영업 부문의 핵심 인재 확보가 더 중요한 목표인 경우이다. 또한 각종 자산의 확보가 중요한 목표였다 할지라도 이들 자산에 체화되어 있는 구성원들의 지식은 여전히 중요하다. 그래서 피인수기업의 인적 자원관리는 시너지 창출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190여 개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