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좋은사람들 분석과 성장원인 -가치사슬구조(value chain)를 바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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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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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머리말
Ⅱ.본론
1. 기업소개
⑴ 기업개요
⑵ 시장의 특성
⑶ 경영이념
⑷ 연혁
2. 기업의 본원활동
⑴ 물류투입
⑵ 운영생산
⑶ 물류산출
⑷ 마케팅 및 영업
⑸ 서비스
3. 기업의 지원활동
⑴ 재무관리의 의의
⑵ 리스크 관리
⑶ 회계
⑷ 인사관리
⑸ 경영정보시스템 (MIS)
⑹ 연구개발
4.1 마케팅
⑴ 마케팅의 정의
⑵ 계층집중전략
⑶ 좋은사람들, 제품차별화 전략
⑷ 독립매장중심의 영업전략
4.2 CEO 의 비전
⑴ 좋은사람들의 경영철학
⑵ 발로뛰는 CEO
⑶ 틈새시장공략과 새로운 문화코드의 추구
⑷ 조직개편
⑸ 양보다 질
5. 기업전망
Ⅲ. 맺음말
Ⅳ. 후기 및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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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서 발표한 『의류소비실태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작년한해 국내 의류시장 규모는 약 11조3천억원으로 최악이라 불리던 2003년에 비해 다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보고서에서는 그 원인을 브랜드 간 과도한 할인전략으로 분석하고 한 벌당 구입금액은 오히려 하락하여, 해당 브랜드 가치를 하락시키는 결과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단 한 번의 할인도 없었지만, 2003년 대비 10%이상 성장한 의류업체가 있다. 바로 ㈜좋은사람들로 의류업체로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사람들은 올해로 법인출범 13년째로(창립연도는 1990년) 초기 출범 때부터 당시 내의업계의 일다 파란을 불러 일으켰었다. 당시 패션(Fashion)하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입는 겉옷에서나 볼 수 있는 유행의 흐름으로 생각해왔고, 또한 외의류 부분의 점유물로만 인식되어져 왔다. 지난 1990년 ㈜좋은사람들은 국내 내의업계 최초로 이러한 획일적인 관념의 벽을 허물며 기존 내의 업계가 획일적인 패턴을 벗어나지 못하고 소홀히 하였던 내의의 패션화를 도입, 고감각 패션내의 제임스딘으로 내의 시장에 참여하여 기존 내의 시장을 주도하던 빅3(백양, 쌍방울, 태창)의 아성을 흔들며 내의시장의 일대 혁신을 일으켰다. 이후 ㈜좋은사람들은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제임스딘’, ‘보디가드’, ‘yes'등 의 주력브랜드를 지닌 중견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하의 본문에서는 가치사슬구조(value chain)를 바탕으로 ㈜좋은사람들을 분석하고 당 기업의 성장 원인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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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주)좋은사람들 홈페이지(www.j.co.kr)
한국신용평가(www.kisrating.com)
매일경제신문(www.mk.co.kr)
LG경제연구소(www.lgeri.com)
반병길 외 공저 『현대 기업의 이해』
한국섬유산업연합회( www.kofoti.or.kr)
산업자원부(www.mocie.go.kr)
서울경제신문 ‘주병학’ 사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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