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MOTIVATION(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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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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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2. 동기부여의 개념
3. 동기부여의 이론
Ⅱ. 본론
1. 보상의 방법
1) 금전적 보상
ㄱ. 연봉제
ㄴ. 성과급제
2) 비금전적 보상
ㄱ. 인사제도
ㄴ. 복리후생제도
ㄷ. 교육, 연수 기회제공
ㄹ. 상패 및 상장수여
2. 평가제도
1) 평가제도의 중요성
2) 병가방식
Ⅲ. 결론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모든 기업은 Going Concern을 가정하고 있다. 즉 영속적으로 기업이 더욱 발전하고 이윤을 창출해야 그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이 원활한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데 그 핵심은 종업원들이 얼마나 자신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내느냐일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근시안적으로 종업원들의 단기적인 욕구충족을 위하여 임금인상 이외에는 별다른 종업원 만족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 그것은 장기적인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기업 내 유보율 저하에 따른 투자부족, 과도한 임금 인상에 따른 자금 압박 등으로 이어져 결국 우리 기업이 기업의 평균 수명이라는 30년을 채우지 못하고 쓰러져 가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불어 그 만족감이 더 높은 동기부여 수준을 가져와 기업의 경제활동에 이익을 끼칠 수 있는 방안에 무엇이 있는지 연구하고 그것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가 있는지 조사하고 우리 기업의 올바른 종업원 동기부여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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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 제 66호(1997.11) “성과중심의 인사와 평가제도”
말 물먹이기, 알렉스하임, 한국능률협회, 2003
조직과 인간행동, 김성국, 명경사, 2002
왜 자부심이 돈보다 중요한가, 존카젠바흐, 매일경제신문사, 2003
연구팀 조직관리와 연구원동기부여, 이병헌, 한국과학기술평가원
동기부여의 기술, 앤 브루스, 제임스 페피톤, 지식공작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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